탈모의 원인에 대한 이야기 (탈모, 탈모진단, 탈모치료)





유전적 탈모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일반적인 이유로 머리카락이 빠지는 현상'을 개선하기 위한 샴푸나 기타 요법등으로 해결이 안됩니다.
오히려 많은 비용과 시간 그리고 소중한 머리카락만 낭비하게 됩니다.
인터넷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탈모,탈모진단, 탈모치료 등의 잘못 된 정보에 의존하기보다는 병원을 방문 해 자신의 상태와 치료에 대한 계획을 전문의와 함꼐 논의 하는 것이 좋습니다.

탈모의 원인에 대한 이야기 (탈모, 탈모진단, 탈모치료)

탈모라는 것은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DHT(디하이드 -테스토스테론)으로 변환이 되면서 시작되는 것입니다.얼마전 똑똑한 대머리를 통해 탈모의 원인에 대해 이야기 한 바와 같이 유전자와 호르몬의 영향으로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을 '남성현 탈모'라고 부르며, 그 외 기타 영향으로 인한 탈모는 대게 원인을 없애주면 호전 될 수 있는 일시적인 탈모입니다.
황사가 두피에 영향을 주어 탈모를 일으킬 수 있다며, 외출을 자제하라고 권유하거나 황사를 효과적으로 씻어내야 한다고 주장하는 내용들은 대게가 과학적인 근거가 없는 내용입니다. 두피 청결이나 기타 위생적인 문제에는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직접적으로 탈모의 원인이 되지는 않습니다.

탈모의 원인 그러니까 남성형탈모(안드로겐성 탈모)의 원인은 세가지입니다.
호르몬, 유전자, 시간의흐름


여기에 한가지 더 스트레스라는 요인도 작용을 합니다.

스트레스는 위 세가지 요인을 가지고 있는 탈모 환자에게 탈모 속도를 가속화 하는 요소로 작용합니다.

'스트레스' 만으로 탈모가 생긴 것이라면, 스트레스가 사라지는 시점에서 탈모도 호전 될 수 있습니다.


탈모의 원인에 대해서는 아래 게시글에 자세한 이야기가 게제되어 있습니다.
[똑똑한 대머리] 3장 [ 탈모의 원인 - The Cause Of HAIR LOSS]

아래는 사회에 알려진 탈모의 원인 중 잘못되거나 과장된 이야기에 관한 것입니다.

1. 황사에 접촉되거나, 황사비를 맞는 경우 탈모가 생길 수 있다.
2. 비듬을 방치하면 모공을 막아 탈모가 생길 수 있다. 
3. 과도한 음주나 흡연이 대머리를 만든다.
4. 산성비를 맞으면 대머리가 된다.
5. 두피의 피질을 모두 깨끗하게 제거하면 탈모를 예방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제가 인터넷을 돌아다니며 보아온 많은 탈모의 원인들이 있지만, 대부분의 이야기들이 근거없는 소문입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대머리가 되는 탈모는 앞서 이야기 한 유전자, 호르몬, 그리고 시간의 흐름의 영향을 받아 머리카락을 생성하는 모낭이 점점 작아지다 결국 사라져 더 이상 머리카락을 생산하지 못하는 단계를 말합니다.


세간에 떠도는 많은 소문들은 단지 일시적으로 머리카락이 빠지는 현상일 뿐 대머리가 되는 '탈모'에 대한 정확한 이야기는 아닙니다.

예를 들어 과도하게 오랜 시간 황사에 노출이 된 후 수일동안 머리도 감지않던 중 샴푸를 하자 머리카락이 너무 많이 빠진다. 라거나 2~3일 동안 강력한 왁스를 머리에 바른 채 생활하다가 머리를 감자 머리카락이 너무 많이 빠진다. 등의 이야기들은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단지 머리카락이 빠진 것일 뿐 모낭이 소형화 되어 사라지는 현상과는 다른 것입니다. 여러가지 외부적인 요인, 그러니까 잡아당김, 위생, 일시적 스트레스, 모공막힘과 같은 이유로 머리카락이 빠졌다고 해서 탈모가 시작되었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설령 이런 이유들로 머리카락이 일정기간동안 눈에 띄게 빠진다 해도 원인을 제거하면 모두 사라지게 됩니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겪을 수 있는 많은 상황과 사소한 현상들을 '탈모'와 결부 해 약품이나 처방을 판매하려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단순히 일시적으로 빠지는 머리카락 때문에 이런 제품을 사용하게 되는 것은 나쁜일은 아닙니다. 하지만 '유전적 탈모'로 인해 머리카락이 빠지고 있는 사람들이 이런 잘못된 제품들로 인해 시간과 모발을 낭비하는 것은 너무 안타까운 일입니다.

자신이 탈모가 있다고 여겨지거나, 가계에 유전적으로 탈모가 있다고 판단되는 사람들은 병원을 찾아 정확한 검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카락이 빠진 다는것은 상당한 스트레스를 수반하는 현상입니다. 자신의 정확한 상황을 인지하지 못하고 인터넷에 떠도는 낭설만 가지고 스트레스를 받아 탈모가 가속화 되는 것 또한 안타까운 일입니다.

탈모라고 의심되는 분들은 하루빨리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아보세요 그리고 치료를 시작하시기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현재까지 탈모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과학적으로 입증 된 것은 피나스테라이드와 미녹시들 두가지 뿐입니다. 이외의 모든 제품이나 처방은 효용이 없습니다. 피나스테라이드(프로페시아 등)와 미녹시딜(로게인 등)의 조기 사용은 여러분의 머리카락을 상당히 많이 지켜낼 수 있게 해줍니다.

 

프로페시아와 같은 피나스테라이드 성분의 약은 전문의의 처방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내원 후 탈모 상황을 점검해 보시고 복용에 대해 상의 후 시작해보세요

로게인과 같은 미녹시딜류의 제품은 바르는 약제이며 처방이 없이도 약국에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가장 사용하기 편하다고 생각하는 미녹시딜 제품이 바로 로게인 폼 인데, 아쉽게도 국내에는 판매가 되고 있지 않습니다.

제가 작성한 포스트 중 로게인의 구매와 개봉/사용에 대한 글이 있으니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ebay에서 로게인 폼 메일오더 하는 방법 (묶음배송으로 여러가지를 한번에 사는 방법)
뉴 로게인 폼 (New Rogaine foam) 이 도착했습니다.


김진오 (NHI 뉴헤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