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형탈모 증상과 유전탈모 증상에 대해 궁금합니다.

 
 

선생님 안녕하세요. 얼마전 ebs명의라는 프로그램에 탈모편을 봤는데요. 장면중 심우영 교수님이 중년남성 환자의 머리 카락을 살짝 쥐어 뜯었는데 머리카락이 아주 쉽게 한뭉치만큼 당길때마다 쉽게 아주 많이 뽑히더라구요. 이 장면을 보고 너무 충격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궁금한점을 말씀드릴게요! 

 1.위에 중년남성 환자의 증상이 원형탈모 증상중 하나인가요? 

 2.그리고 원형탈모는 남성형탈모와는 달리 환경적인 요인으로만 발생하는건가요? 아니면 유전성도 있는건가요? 

 3.남성형 탈모와 아토피(두피에는 없음)가 있으면 원형탈모에 걸릴 확률도 높은가요? 

 4.원형탈모 초기면 완치율이 높나요? 

 5.원형탈모 예방법 좀 알려주세요. 항상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즐거운 하루되세요.

 

말씀하시는 원형탈모라는 용어를 어떤 의미로 사용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원형탈모(Alopecia Areata)는 동전만한 크기로 두피에 머리카락이 안나는 부위가 한개 혹은 그이상이 생기는 증상입니다. 질문의 내용으로 보아서는 정수리 부위에 큰 원모양으로 탈모가 생기는 정수리 탈모를 원형탈모로 지칭하신 것이 아닌가 의심이 됩니다. 

 1. 머리카락을 가볍게 잡아당겨서 뽑힌다면 현재 탈모가 진행중이라는 것을 시사합니다. 물론 정수리 탈모나 원형탈모에서도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정수리 탈모의 경우도 유전적인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원형탈모는 보통 자가면역질환의 일종으로 보며 극심한 스트레스 등의 원인으로 인해 발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남성형탈모가 있을 경우 정수리 탈모가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남성형탈모가 원형탈모와 직접적인 관계가 있지는 않습니다. 아토피와 탈모역시 직접적인 관계는 없습니다. 

 4. 원형탈모는 원인인 스트레스가 사라지면 저절로 좋아집니다. 정수리 탈모의 경우는 원인에 따라 치료가 될 수도 있고 안될 수도 있습니다. 유전적인 원인이 많은 경우는 완치가 힘듭니다. 

 5. 원형탈모의 경우는 스트레스를 받지 않으시는 것이 최선의 예방법이며, 정수리 탈모의 경우는 병원에 가셔서 원인을 파악한 후 그에 많는 초기 대응을 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김진오 성형외과전문의 | 미국 모발이식 전문의

 NHI뉴헤어 대표원장 | 연세대학교 의학석사/의과대학 외래교수

 탈모와 모발이식, 헤어라인교정과 SMP에 대한 모든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기

* 해당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과 소유권은 NHI뉴헤어에 있으므로 출처를 밝히지 않은채 무단으로 도용, 게제를 금합니다.





NAVER에서 모발이식과 헤어라인교정 ,SMP와 탈모에 대한 궁금증을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