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작용 때문에 프로페시아를 중단했지만 탈모 때문에 여전히 고민입니다.

◈ 부작용 때문에 프로페시아를 중단했지만 탈모 때문에 여전히 고민입니다.

아버지와 삼촌들이 탈모가 있으십니다. 저도 30대 초반인데 초반부터 탈모가 시작됐구요. 이런 유전력 때문에 어렸을때부터 걱정을 하고 있었고, 탈모가 시작되는 것 같은 느낌이 들자마자 진료를 받고 8년전부터 프로스카를 네등분해서 복용해왔습니다. 그 후로 6년간 복용을 하다가 부작용이 느껴져 중단한지 2년정도 되었습니다.
프로페시아 복용을 중단하게 된 원인은 우울감이 있었고 전과 달리 몸의 움직임도 무겁고 무기력해지는 것 같은 느낌 때문이었습니다. 기억력과 주의집중에도 장애를 느꼈고 피부 노화도 빨리 진행되는 것 같고 복부둘레의 지방도 많이 쌓인것 같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을 통해 흔히 보아왔던 성기능에 관련된 부작용은 생기질 않았습니다.

그러나 약을 끊고 나니 다시 탈모도 가속화 됐습니다. 제가 말씀드린 부작용들을 겪는 다른 환자들도 많이 있나요? 아, 그리고 모발이식을 받을 적절한 시기도 궁금합니다.


말씀하신대로 보통은 성기능과 관련된 부작용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부작용 중에는 가장 많습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는 2-3주정도 복용하시면 바로 반응이 나오므로 약의 복용가능 여부를 결정할 수가 있습니다. 우울감이나 여성형 유방 등도 가끔씩 일어나는 증상이긴 하지만 , 질문하신 분이 말씀하신 것처럼 피부 노화라든지, 무기력감, 기억장애 , 주의집중장애, 복부 비만 등은 거의 접해보지 못했습니다. 약 복용이외에 이런 증상 들이 생길수 있었던 다른 원인요소들을 찾아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간의 약의 힘으로 탈모의 힘을 누르고 있어서 탈모가 지연됐었지만, 약을 중단하셨으면 그간에 약의 힘으로 억제됐던 탈모까지 함께 일어나고 있으므로 탈모가 가속화되는 것처럼 느껴지실 것입니다. 담당 선생님과 상담하셔서 부작용의 원인과 확실한 약의 부작용을 파악해보시고 약의 복용 지속여부를 결정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모발이식의 적절한 시기는 우선적으로 탈모 상태가 안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추가적인 탈모의 선상까지 미리 고려하시고 현탈모진행여부, 공여부의 양, 나이 등을 참고하여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NAVER에서 모발이식과 헤어라인교정 ,SMP와 탈모에 대한 궁금증을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