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안에 탈모인사람이 아무도 없는데 유전탈모 진단이나왔습니다.

집안에 탈모인사람이 아무도 없는데 유전탈모 진단이나왔습니다.

원장님 저는 가족력이 증조할아버지의 형제까지도 탈모인분이 없는데도 탈모가 시작되어 동네피부과를 2곳정도 갔는데 남성형탈모라 진단받았습니다. 아무리 제 가족력을 이야기해도 제 탈모상태가 유전탈모라며 프로페시아를 처방해줬습니다. 프로페시아를 복용한지는 1년정도 되었는데 탈모가 좀 진정은 되는 것 같은데 새 머리카락이 나는 것 같지는 안습니다. 요즘들어서는 프로페시아가 저에게 맞는 약인지 그리고 제가 정말 유전탈모인지 의심도 듭니다.

유전탈모를 검사하기 위한 방법으로 유전자검사가 있긴 하지만 신뢰도가 아주 높지 않아서 전적으로 신뢰하기는 어렵습니다. 유전탈모는 전형적인 패턴을 가지고 발생하기 때문에 탈모의 상태만 보아도 유전성탈모인지 아닌지 어렵지 않게 알 수 있습니다. 제가 직접 보지는 않았지만 피부과 두군데에서 유전탈모라고 진단 했다면 유전탈모가 맞을 것 같습니다. 유전탈모의 양상을 나타내는 표(노우드 해밀턴의 분류법)을 근거로 했을테니 진단은 맞을 것같습니다.

친인척중에 탈모인 경우가 없다고 해서 탈모유전자가 없다고 단정할 수는 없습니다. 탈모유전자를 가지고 있어도 탈모가 발현하지 않으면 풍성한 머리를 가지고 있을테니까요 유전자를 가지고만 있고 탈모가 일어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형제간에도 한명은 탈모고 한명은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는 것입니다.

보통 남성형탈모는 양쪽 모서리 M자 탈모가 생기면서 정수리가 얇아지는 패턴으로 시작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앞머리 숱이 감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시간이 되실 때 내원해주시면 머리숱 계측검사(hair volume check) 및 현미경검사(folliscope) 등을 통해 검사를 해드리겠습니다. 

유전탈모가 맞다면 프로페시아를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새로운 머리카락이 나지 않는다고 해도 프로페시아가 진행중인 탈모를 억제하고 있는 것이니 끊지 말고 꾸준히 복용하세요

아래 탈모검사에 관련된 포스팅을 모아놓았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김진오 | 성형외과전문의, 美모발이식전문의
소속 : 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원장
학력 : 연세대학교, 동 대학원 의학석사
이력 : 美國 NHI뉴헤어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NAVER에서 탈모검사를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