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사라진 프로페시아의 효과

갑자기 사라진 프로페시아의 효과

지난 2년간 프로페시아를 복용하면서 탈모치료에 도움을 많이 받았고 10대때만큼은 아니지만 청소년기 정도의 헤어라인을 유지하여 만족하고 지냈습니다. 그러던중 지난달부터 머리카락이 빠지는 양이 급격히 늘었습니다.2년간 유지되었던 프로페시아 효과가 몇달만에 사라질 수 도 있는건가요?
샤워할 때 3-4가닥정도만 손에 잡히던 모발이 20개 정도로 늘어나고, 몇달전에 비해서 헤어라인이 꽤 뒤로 후퇴한 느낌입니다.  생활면에서 크게 달라진것은 지난 몇달간 꽉찬 학교수업과 일을 한것이고 거기다 웨이트 트레이닝을 겸한 정도입니다. 크게 스트레스를 받은 일도 없었습니다. 이렇게 갑자기 프로페시아의 효과가 사라진 것이 어쩔 수 없는 유전적 문제인지 아니면 제가 알지 못한 다른 원인이 있는건지궁금합니다.


유전탈모 환자의 프로페시아 복용은 줄다리기의 원리와 비슷합니다. 한쪽편은 유전적인 탈모의 힘이 버티고 있고 또 다른 한쪽편은 피나스테라이드가 버티고 있는 양상입니다. 가끔씩 두 힘은 비기고 있고 또 가끔은 피나스테라이드가
일시적으로 이길때가 있으며 또 가끔은 유전적 탈모가 이기곤 합니다.  모든 환자들이 피나스테라이드로 효과를 보는 정확한 시간표는 없습니다. 어떤 환자들은 10년후에 효과를 보기도 하고. 10년이 넘도록 효과가 유지되기도 합니다.
환자분의 경우엔 피나스테라이드가 단순히 예전처럼 탈모에 대한 효과를 거두지 못하는 것 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혹은 어쩌면 질문 한 것처럼 전혀 감지하지 못한 다른 원인이 가속화를 불러왔을 수도 있죠
이메일 상으로는 모두 알 수가 없으니 병원에 방문해서 모발의 상태를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머리숱 계측검사 (Hair Volme check)등을 통해 머리카락의 변화를 보다 자세히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김진오 | 성형외과전문의, 美모발이식전문의
소속 : 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원장
학력 : 연세대학교, 동 대학원 의학석사
이력 : 美國 NHI뉴헤어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NAVER에서 프로페시아를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