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이식 이식량과 모발이식 비용에 대한 궁금증

◈ 모발이식 이식량과 모발이식 비용에 대한 궁금증

모발이식에 대해서 이것 저것 찾아보다가 이제는 병원을 직접 다녀보면서 하나하나 물어봐야겠다고 생각중입니다. 그런데 병원에 문의를 할 때 저도 모르게 이식량에 따라 비용을 물어보게 되는데, 그 기준에 대략 3000모 모발이식인 것 같습니다. 저도 왜 내가 그렇게 물어보는지 모르겠지만 인터넷에서 보다보면 하도 3000모 모발이식 얼마 라는 것 많이 보아서 그런 것 같습니다. 제가 모발이식을 하게 된다면 저에게 필요한 이식량을 어떻게 파악하고 이식량에 따라 비용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 수 있을까요?


모발이식에 대해 상담을 위해 내원한 대부분의 환자가 자신의 이식량에 대해 궁금해 합니다. 모발이식은 이식량에 따라 수술비용이 결정 되기도 하고 이식량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기도 하기 때문이죠 불필요하게 많은 양을 이식하게 될까봐 우려하는 분도 계시고 충분히 많은 양을 이식하고 싶은데 그러지 못할까봐 걱정하는 분도 계십니다.

모발이식의 이식량과 비용은 모든 분들이 민감하게 생각하는 궁금증입니다.

일반적으로 탈모부위에는 원래 머리카락의 약 25%만 이식을 해도 충분히 탈모를 감출 수 있다고 이야기 합니다. 하지만 피부 색깔과 대비가 많이 되는 우리와 같은 경우엔 25%이상의 밀도가 필요합니다. 피부톤과 머리카락의 색이 비슷하고 웨이브를 가진 서양인의 경우는 25% 미만으로 모발이식을 해도 탈모를 효과적으로 감출 수 있기도 합니다. 이 수치는 NHI뉴헤어의 Dr. Rassman에 의해 1993년Minigraft, the art and Science라는 제목의 논문으로 International Journal of Aethetic and Restoration Surgery에 발표 된 것입니다.

모발이식량을 결정할 때는 위와 같은 임상 데이터를 가지고 평균적인 접근을 기반으로 하되, 환자의 모발 굵기, 성질, 색깔등 몇가지 요소들을 충분히 고려해야 합니다. 여기에 환자의 요구사항이 중요한 결정 요소가 되기도 합니다. 모발이식 이식량과 비용을 결정 할 때 의사에 따라 4배에 가까운 차이를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너무 적은량을 이식하려는것은 아닌지, 혹은 불필요하게 많은 양을 권하는것은 아닌지 의사의 이야기를 잘 들어봐야 합니다.

비전문가인 환자가 어떻게 진위를 알 수 있겠냐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올바른 수술 계획을 가지고 객관적인 수치로 환자의 이식량과 비용을 산출했다면 그것을 환자에게 충분히 설명하고 이해시킬 수 있습니다. 비전문가가 들어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설명하는 의사가 좋은 의사입니다. 사람은 자신이 알고 있는 만큼 설명할 수 있기때문입니다.

아무튼 사람마다 모발이식을 할 수 있는양이 정해져 있다기보다 의사의 시술 경험이나 능력에 따라 이식량이 달라질 수 있고, 적은양으로 탈모를 효과적으로 가릴 수 있는 기술이 더욱 중요합니다. 앞으로 얼마나 많은 양의 머리카락이 더 빠질지 모르기 때문에 첫번째 수술에서 무조건 많은 양을 이식하기 보다는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적정량을 산출해서 이식하고 풍성하게 보일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김진오 | 성형외과전문의, 美모발이식전문의
소속 : 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원장
학력 : 연세대학교, 동 대학원 의학석사
이력 : 美國 NHI뉴헤어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NAVER에서 모발이식 이식량을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