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피에 흉터가 있는데 흉터제거술이 나을까요 모발이식이 나을까요?

두피에 흉터가 있는데 흉터제거술이 나을까요 모발이식이 나을까요?

귀위쪽 두피에 폭 2cm 길이 7cm 정도 되는 흉터가 있습니다. 어렸을때 머리카락이 저절로 빠졌다고 합니다. 피부과에서 진단을 받은적이 있는데 삼각형모양 탈모(?)라는 설명을 들었습니다. 머리카락으로 감추면 잘 보이지 않아 그동안은 그냥 지내왔는데 이제는 수술을 받고 싶습니다. 알아보니 흉터부분을 제거하고 꼬매는 흉터제거술을 할 수도 있고 모발이식을 받을 수도 있다고 하는데 어떤 수술이 더 좋은 결과를 보일지 궁금합니다. 성형외과에 가면 흉터제거술을 하라고 하고, 모발이식병원에 가면 모발이식을 하라고 하는데, 원장님은 성형외과전문의이시면서 모발이식을 하시니까 더 정확하게 설명해주실 수 있을 것 같아 여기에 질문드립니다. 미리 감사합니다.



두피흉터의 크기에 따라 흉터제거 방법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두피흉터가 크게 남아 있다면 흉터제거술로 효과를 볼 수 있지만, 말씀하신 것 정도의 크기 혹은 그 이하의 흉터는 흉터제거술로 인해 흉터를 줄이는 수술을 해도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힘듭니다. 흉터제거술은 흉터 부위를 절개하고 다시 오므려서 봉합을 해야 하는데 작은 흉터의 경우엔 오히려 원래 있던 흉터보다도 더 커지거나 비슷한 크기로 남을 수 있어 권하지 않습니다.


질문하신 삼각형모양 탈모는 삼각탈모(triangular alopecia)를 말씀하신 것 같은데 위의 사진과 같은 양상을 보입니다. 이런 경우엔 모발이식의 좋은 적응증에 해당합니다. 가까운 병원에 가셔서 진료를 받아보시고 모발이식수술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김진오 | 성형외과전문의, 美모발이식전문의
소속 : 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원장
학력 : 연세대학교, 동 대학원 의학석사
이력 : 美國 NHI뉴헤어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NAVER에서 두피흉터에 대한 궁금증을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