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로 젊을때부터 프로페시아나 아보다트를 먹는다면 나이가 들었을 때 탈모가 완화되면서 멈출까요?

김진오 선생님 안녕하세요 질문이 있어서 글을 남깁니다.

1. 젊은시절엔 탈모가 심하다가도 나이가 들면 약해진다고 했는데, 약을 복용해도 언젠가는 유전력이 약효를 이긴다는 이야기와 상충되는 것 같아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2. 아보다트는 생식능력에 문제가 생길수있으니 조심하라는 식약청 공고를 봤는데, 아직미혼이라면 그냥 프로페시아를 먹는게 나을까요? 아보다트의 경우 정자수 감소도 더 심하다고 들어서 고민입니다.

3. 프로페시아와 아보다트를 하루씩 번갈아가면석 복용하는 문제는 어떨까요?


1. 유전자 안에 탈모인자를 가지고 있다면 무엇을 한다해도 이미 결정된 최종 탈모의 단계에는 도착하게 됩니다. 프로페시아를 먹거나 좋은 레이저치료를 받는다 해도 그 시기가 늦춰질 뿐이지 결국엔 종착지에 다다릅다. 자신의 유전자가 가지고 있는 최종 탈모의 단계에 다다르기까지 얼마나 시간이 걸릴지 언제부터 시작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하지만 프로페시아를 복용한다면 젊은시절 왕성한 호르몬 활동으로 빨리 진행될 탈모를 좀 더 완화할 수 있습니다.  질문하신 '유전력이 약효를 넘어선다'는 이야기는 약효로 유전발현의 시기와 속도를 늦췄던 것이 무너지는 시기를 말합니다. 젊은 나이를 프로페시아 복용으로 잘 넘겼다 하더라도 언젠가는 최종 탈모단계에 이르게 되려는 유전형질이 약효를 뛰어넘는 것이지 나이가 들었는데도 젊은 시절보다 탈모가 강력해지는 것은 아닙니다. 나이와 시간의 흐름에 따라 탈모가 약해지는 것은 자연적인 상태에서의 탈모진행을 말하는 것이고 약효에 대한 문제는 별개로 생각하셔야 합니다.


2. 아보다트에 관한 여러 논문을 보면 프로페시아에 비해 아보다트가 정자수, 정자운동능력이 좀 더 감소하는 것은 사실입니다만 생식능력을 감소시킬 정도는 아니라는 통계가 나왔습니다. 그러나 염려가 되신다면 결혼 이후 아보다트로 바꾸시면 어떨까합니다.

제 경험으로 비춰보면 아보다트와 프로페시아의 부작용 발생 빈도는 비슷한 것 같습니다. 다만 부작용이 발생 했을 때 아보다트가 프로페시아보다 좀 더 강한 발생 양상을 보인다고 생각합니다.

3. 프로페시아 아보다트를 하루씩 번갈아 가면서 먹는 것에 대한 연구는 없지만, 약은 제조사에서 권장한 방법대로 드시는 것이 가장 효과가 있습니다. 섞어서 복용하지 말고 하루에 한알씩 동일한 약을 복용하세요






김진오| 성형외과 전문의, 美國모발이식 전문의
소속 : 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원장
학력 : 연세대학교, 동대학원 의학석사
이력 : 美國 NHI 뉴헤어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