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절개법(FUE) 모발이식을 완벽하게 익히는데까지 걸리는 시간이 얼마나 되나요?








Q.
얼마나 오래동안 모발이식을 한 의사라야 비절개법을 완전히 익혔다고 할 수 있나요? 제가 수술을 받으려고 하는 병원이 비절개법으로 수술을 한지 1년정도 되었다고 하는데 2,000모낭정도를 권하고 있습니다. 괜찮을까요?
 

 

A.
성공적인 비절개법 수술을 위해서는 의사의 숙련도만 가지고 이야기하기는 어렵습니다. 좋은 수술결과를 위해서 필요한 다른 요소들이 있이 있기 때문입니다. 질문자께서 말씀하시는 의사의 숙련도는 아무래도 비절개법으로 통한 모낭의 채취일 것 같은데요 이것에 익숙해지기까지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는 않습니다. 1년동안 했다고 하는 것보다 얼마나 많은 환자를 경험해 봤느냐를 따져보는게 중요하겠죠

하지만 이런 의사의 숙련도 못지않게 비절개로 수술을 하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채취된 모발에 손상을 주지않고, 채취된 모낭을 완전하게 다듬고, 방향을 잘맞추어 이식하는 등의 방법적요소와, 모발이식팀 전체가 모낭을 바르게 다루고 관리하는지등의 시스템적인 요소가 잘 맞물려야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습니다.

모발이식은 의사와 모발이식팀 전체가 그 기술을 익히는데 수년이 걸리는 기술입니다. 의사는 단순하게 모발을 채취하고 이식하는것으로 소임을 다했다고 할 수 없습니다. 모낭이 환자로부터 채취되어 다시 이식 될때까지의 전 과정을 체계적이고 안전하게 관리감독해야 하는 것입니다. 모발이식팀을 옯바르게 교육하고 다루는 것은 쉬운일이 아닙니다. 일부 병원에서는 프리랜서로 모발이식팀을 불러서 함께 수술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자체 모발이식팀을 운영하는 것과는 수술 결과에서 확연한 차이가 나게 마련입니다.

언젠가 말씀드렸었지만, 모발이식을 포함한 모든 미용수술은 물건을 사는 것과는 다릅니다. 어떤 기술을 이용해 수술한다고 이야기 하더라도 의사마다, 또 같은 의사라도 수술마다 결과는 다릅니다. 이것이 모발이식이 매우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이유입니다. 수술을 하기전에 모발이식에 대한 정보를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의사에게 전에 수술받은 환자를 볼 수 있는지, 그들과 결과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지 물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전에 글을 쓴 적이 있지만 가장 좋은 것은 직접 수술받은 환자를 만나보는 것입니다. 우리나라 정서상 쉽지 않겠지만 차선책으로 최소한 여러 사진들을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사진은 찍는 방법에 따라 결과가 달리 보일 수 있다는 것을 먼저 알고 계셔야 합니다.)

요약하자면, 의사가 다른 의사에 비해 기술이 뛰어날 수는 있지만,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다른 요소가 있기 때문에 단순히 얼만큼 그 시술을 오래했는지만으로 의사를 판단하는 것은 힘들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