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페시아를 일주일에 6번 먹고 있어요


프로스카를 4등분해서 먹고 있습니다. 일주일에 6번 먹고 하루는 쉬는 주기로 복용 중입니다. 매일 먹는 것이 더 나을까요? 4개월 정도 먹었는데 솜털도 많아지고 전에 잘 자라지 않았던 머리카락들도 조금씩 길어지고 있어서 좋습니다. 프로스카를 먹었을때 기간별로 어느 정도 효과를 기대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6개월 되었을때 1년 되었을때 어느 정도를 기대해야 하나요?


일반적으로는 피나스테라이드 1mg(프로페시아)를 매일 한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스카(피나스테라이드 5mg)을 드시는 경우 4조각으로 나누어 1.25mg 한조각을 매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피나스테라이드의 반감기는 4시간이므로 24시간이 지나면 대부분의 약물성분은 혈류에서 사라집니다(5mg이거나 1mg이거나 마찬가지 입니다.). 따라서 약을 중단하거나 한번에 많은 양을 먹는 것보다는 꾸준히 매일 먹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일주일 치인 7mg을 한꺼번에 먹는 것은 매일 먹는 것에 비해 효과가 많이 떨어집니다.

사람마다 약효가 다르기 때문에 6개월, 12개월이 되었을 때 어느 정도가 될 것이라고 한마디로 말씀드리기는 힘듭니다. 진료받으신 병원에서 사진을 찍어보시거나, 확대경검사, 머리숱 계측검사 등을 통해 얼마나 호전되고 있는지 검사해보시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일반적인 피나스테라이드 복용 후 시간에 따른 효과는 아래 표를 참고하시고 보다 자세한 정보는 약을 처방받으신 병원에 문의하시는 것이 가장 좋겠습니다.



1일째: 혈중 DHT의 농도를 감소시키기 시작
3개월째: 탈모속도가 줄어드는 것을 느낄 수 있음
6개월째: 명확히 탈모속도가 줄어들고 머리카락이 다시 나는 것을 느끼기 시작함
9개월째: 프로페시아의 효과가 클 경우 머리카락 상태가 더 이상 악화되지 않고 유지됨. 일부는 더 좋아지기도 함.
12개월째: 프로페시아의 효과가 있는지 여부를 명확히 파악할 수 있는 상태. 12개월까지 효과를 보지 못한 경우 더 먹는다고 해서 효과가 있지는 않음.






김진오| 성형외과 전문의, 美모발이식 전문의
소속 : 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원장
학력 : 연세대학교, 동대학원 의학석사
이력 : 美國 NHI 뉴헤어의원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