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페시아 효과가 별로 없는데 끊으면 빠진다고 해서 걱정입니다.

프로페시아를 1년 정도 복용했는데 큰 효과를 본 것 같지는 않습니다. 약을 중단하려고 하는데 인터넷글들을 읽어보니 프로페시아를 먹다가 중단하면 머리카락이 많이 빠진다고 하더군요. 저같이 효과를 별로 보지 못한 사람도 끊으면 머리카락이 빠지나요?


프로페시아에 반응하는 정도는 사람들마다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프로페시아 효과를 느끼는 것에 개인차가 생기는 것인데요
어떤 사람은 실제로 머리카락이 나거나 굵어져서 큰 효과를 보지만 많이 빠지지 않는 정도로 변하는 사람도 있고 아예 아무런 효과가 없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프로페시아에 효과를 보지 못했다고 하셨는데 사실 그 유무는 판단하기가 어렵습니다. 프로페시아가 효과를 발휘해서 그 전보다 악화되지 않았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1년간 프로페시아를 드시지 않았다면 더 많이 악화되었을 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이 경우라면 약을 중단할 경우 탈모가 더 진행될 것입니다.

그러나 말씀하신대로 전혀 효과가 없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럴 경우 약을 끊어도 큰 변화가 없습니다.

프로페시아 효과 유무를 확실히 아시는 방법은 사실 프로페시아를 중단하시고 반응을 보시는 것입니다. 그러나 한가지 위험 요소는 약 중단 후 머리카락이 빠질 경우 다시 약을 복용해도 빠진 머리가 복원이 될 지 확실하지 않다는 것이 중단을 쉽게 결정하기 힘든 이유입니다.

결론적으로, 정말 조금의 호전도 느끼지 못하시고 더 이상 약을 먹기 힘드시다는 판단이 드시면 끊으시고 조금이라도 덜 빠지는 증상이 있으시다면 가능한 복용하시는게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김진오| 성형외과 전문의, 美모발이식 전문의
소속 : 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원장
학력 : 연세대학교, 동대학원 의학석사
이력 : 美國 NHI 뉴헤어의원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