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절개법 모발이식에서 수술 후 감각이 무뎌지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나요?

비절개법 모발이식을 받은 사람들의 후기를 보다보니까 수술 후 뒷통수에 감각이 이상하다는 이야기를 보게 되었습니다. 이런 부작용은 비절개법 모발이식의 방식에 의한 문제점인가요? 아니면 수술 숙련도와 같은 의사의 문제인가요? 그리고 감각이 무뎌진것은 신경 손상인 것 같은데 회복이 가능한 문제인가요?
뒷통수의 감각이 무뎌진 것이 어떤 느낌인지는 모르겠지만 생활에 많은 불편이 있을 것 같은데요 김진오 선생님의 의견을 알고 싶습니다.
그리고 더불어서 비절개법 모발이식이 절개법 모발이식과 다른 주의사항이나 알아야 될 문제가 있으면 알려주세요


감각 저하의 문제는 절개/비절개법 모두에서 약간의 신경이 손상을 발생하므로 발생 할 수 있지만, 대부분 6개월 이내에 회복됩니다.
수년 전에 어떤 병원에 의해 후두부 신경이 완전히 손상되어 감각이 무뎌진 환자에 대한 보고가 있었는데, 이것은 모발을 채취하는 과정에서 무리만 없다면 좀처럼 일어나지 않는 일입니다.

비절개법 모발이식이 통증도 적고 회복시간이 빠르다고 말하는 의사들이 많습니다.
또 반대로 비절개법이 절개법에 대해 효과가 좋지 않은 수술방법이라고 이야기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두가지 모두 근거가 있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임상적인 경험으로는 두 가지 방법 모두 통증과 회복 그리고 예상 가능한 부작용에서 큰 차이가 없습니다. 

절개법과 비절개법에서 환자가 알아야 할 것은 비절개법이 글자 그대로 절개가 없는 수술은 아니라는 것과 두가지 수술법은 흉터의 모양과 크기가 다를 뿐 모두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수술 후 경과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김진오|
성형외과 전문의, 美모발이식 전문의
소속 : 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원장
학력 : 연세대학교, 동대학원 의학석사
이력 : 美國 NHI 뉴헤어의원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