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개법 모발이식에서 절개 방법에도 기술적인 차이가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김진오 원장님
재수술을 위해 준비를 하고 있는데, 뒷머리 흉터에 대해서 궁금한 것이 있습니다.
제가 수술을 받은 것은 4년전입니다. 너무 이른나이에 받은 바람에 수술 후 추가적으로 탈모가 계속 발생 해서 추가 수술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제가 제일 걱정인 것은 뒷머리의 흉터인데요
전에 받았던 병원에서 제 뒷머리에 3줄로 된 흉터를 남겼습니다. 어떤 이유로 이렇게 생긴 흉터가 남게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아무튼 현재 흉터의 모양은 3줄로 남아 있고 각각의 두께도 가늘지 않습니다.
이렇게 된 것이 저의 체질적인 문제나 제 뒷머리 상태에 따른 원인으로 발생 한 것인지
아니면 채취하는 기술적인 차이에서 일어난 일인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흉터가 생긴 부분에는 머리카락이 자라지 않고 있는데 이 경우 추가 수술을 할때 제약이 있을지 궁금합니다.


현대 모발이식의 근간인 모낭단위 모발이식의 두가지 핵심 사항중 하나가 Single Strip 모낭채취입니다. 이는 뒷머리에서 모발을 채취할 때는 반드시 한개의 띠 형태로 두피를 채취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을 'Single Strip Harvesting'이라고 하며, 두피가 절개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낭손상’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긴 띠와 같은 형태로 절개하면 직사각형의 4군데 면에 자리한 모낭만 손상되지만 작은 조각으로 여러 번 뒷머리를 떼어내면 각각의 네 면들이 모두 손상되어 얻을 수 있는 모낭의 숫자가 줄어들게 됩니다.

말씀하신대로 여러 줄의 흉터가 남아 있는 것은 그 횟수만큼 두피를 절개 했을 것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수술을 할때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것은 기존의 있던 흉터까지 최소화 할 수 있느냐? 의 문제인데요
두피의 흉터를 직접 보고, 주변에 채취가능한 모발을 진단해 보면 보다 정확한 이야기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보편적으로 재수술을 위해 방문하는 환자들은 기존의 흉터 부위를 포함해서 절개를 해서 2차 흉터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있는데 질문자 처럼 흉터가 넓고 여러군데로 나누어져 있다면 채취할 수 있는 모낭의 수에도 제약이 생기고 흉터를 최소화 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비절개법 모발이식을 선택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김진오|
성형외과 전문의, 美모발이식 전문의
소속 : 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원장
학력 : 연세대학교, 동대학원 의학석사
이력 : 美國 NHI 뉴헤어의원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