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로리와 단백질 부족으로 탈모가 생길 수 있나요?



안녕하세요 탈모에 대해서 몇가지 궁금한 것이 있습니다.
얼마전에 건강검진을 받았을 때 검진 의사 선생님께서  낮은 칼로리의 식단과 단백질 부족으로 영양 상태가 균형이 좋지 않다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우연의 일치인지 모르겠지만 제가 칼로리를 조절하는 식단을 운영하면서부터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 같은 느낌을 받는데요 이런것이 탈모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지 궁금합니다.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분이 공급되면 각각의 조직에 알맞게 분배가 됩니다.
이때 중요도에 따라 우선순위가 매겨저 배분이 되는데, 머리카락을 생산하는 모낭은 우선순위의 하위에 있습니다. 따라서 영양 불균형이 발생 하면, 모낭으로 영양 공급이 가장 먼저 끊기고
원활한 머리카락의 생산에 차질이 생기기도 합니다.

하지만 말씀하신 영양의 불균형 상태가 탈모까지 유발할 정도인지는 좀더 따져봐야 합니다.
탈모를 일으키는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낮은 칼로리의 식단과 부족한 단백질은 활력 없고 푸석푸석한 모발의 원인이 된다는 사실은
충분히 입증이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너무 낮은 칼로리의 식단을 섭취하면 탈모를 경험하기 일쑤입니다. 정상적인 식단만이 우리 몸에 필요한 아미노산과 단백질을 공급해 줄 수 있습니다.
특히 단백질의 섭취는 모발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이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특별히 리신,알기닝, 시스틴, 시스테인과 메치오닌과 같은 아미노산의 적절한 공급은 모발 성장에 필수적입니다.
이 아미노산들은 우리가 섭취하는 단백질을 통해 공급되는데,지방이 적은 살코기나 견과류, 곡류, 콩, 생선과 달걀 그리고 유제품에 함유되어 있고 일부 영양보조제를 통해서 공급받을 수도 있습니다.

영양 상태를 건강하게 만들도록 노력하면서 동시에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 없었는지도 한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e-mail을 입력하시면 baldingBLOG의 새로운 글을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이메일(jinokim@newhair.com)로 문의 주세요
상담 게시판에 글을 남겨 주셔도 답변 드리겠습니다.
모발이식 병원을 방문하기 전 해야 할일

김진오 성형외과 전문의
NHI 뉴헤어의 답변은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습니다. 탈모와 모발이식, 헤어라인 디자인에 대한 축적된 노하우로 정확하고 확인된 내용만 안내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