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를 유발하는 DHT를 차단하는 방법

탈모를 유발하는 DHT를 차단하는 방법
탈모를 일으키는 원인인 DHT에는 2가지의 형태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1형과 2형으로 나누어져 있다고 알고 있는데 프로페시아를 복용하면  이 중 2형만을 차단한다고 하는데
2형을 차단하게 되면 탈모를 중단시키는 작용도 하겠지만
이것이 차단되므로써 신체의 다른 부위에 변화가 생기기도 하나요? 
그리고 DHT를 가진 것 자체가 문제인 것인가요? 아니면 탈모인 사람에게만 DHT가 문제가 되는 건가요?
 

유전성 탈모의 원인이 되는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Dihydrotestosterone; DHT)은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testosterone)이 대사를 거쳐서 생성되는 물질입니다.
이 대사를 유발하는 물질은 5-알파 환원효소(5-alpha reductase)입니다.

이런 일련의 과정은 지극히 정상적인 신체반응인데
문제는 유전적 탈모 소인이 있는 사람의 경우 DHT로 부터 모낭이 공격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유전자를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엔 DHT로 부터 모낭이 공격을 받지 않는 것이죠

질문하신 것처럼 테스토스테론을 DHT로 바꾸는 환원효소는 1형과 2형이 있습니다.
말씀드린대로 DHT가 생성되는 것은 지극히 정상적인 과정이지만,
탈모 유전자를 가진 이들에게는 탈모를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하므로
이것을 차단해서 모낭을 보호하는 것만이 현재로썬 가장 좋은 해결책입니다.
 
프로페시아(피나스테라이드)는 2형을 차단하는 것이고 아보다트((두타스테라이드)는 1형과 2형을 모두 차단하는 약입니다. 따라서 이론상으로는 아보다트가 더 효과적일 수도 있으나 실제로는 큰 차이를 나타내는 것으로 보고되지는 않고 있습니다.

또 한가지 아보다트에서 우려되는 것은 1형과 2형을 모두 차단하므로 좀 더 많은 부작용 증상이 생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직 아보다트에 대한 장기 연구결과가 없으므로 좀 더 지켜보아야 할 문제입니다.

또한 DHT로의 환원은 어디까지나 정상적인 범주의 신체 활동인데 이것을 차단하는
프로페시아와 아보다트와 같은 약물은 여러 장기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능한 모발에만 효과를 볼 수 있도록 지정된 용량만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행이도 약물 복용으로 인해 발생되는 부작용의 빈도는 매우 낮고
발생했다 하더라도 복용을 중단하면 곧 사라지게 됩니다.



e-mail을 입력하시면 baldingBLOG의 글을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이메일(jinokim@newhair.com)로 문의 주세요
상담 게시판에 글을 남겨 주셔도 답변 드리겠습니다.
모발이식 병원을 방문하기 전 해야 할일

김진오 성형외과 전문의
NHI 뉴헤어의 답변은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습니다. 탈모와 모발이식 헤어라인 디자인에 대한 축적된 노하우로 정확하고 확인된 내용만 안내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