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압산소 치료가 모발이식과 같은 조직 이식 수술에 미치는 영향

고압산소치료(hyberbaric oxygen therapy)가 복합 조직 이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논문이 있어서 소개드립니다. 

 

 

원주의대 성형외과교실의 김지예 교수님 팀에서, 55 케이스의 수술 사례에서 34 예는 기존 치료법으로, 21 예는 고압산소치료법으로 치료한 결과를 비교하였습니다. 

깨끗하게 절단된 조직편의 이식에 있어서 산소로 치료한 군의 조직 생존률이 더 높았고, 치료 기간도 단축되었습니다. 깨끗하게 절단된 조직이식에서 고압산소 치료를 시행한 군에서의 성공률은 100%였으나, 기존 치료법에서의 성공률은 62.50% 였습니다. 회복기간도 고압산소치료군은 3주, 기존 치료군은 4주가 걸렸습니다. 

 

모발이식 후 고압산소치료(HBO)

 

모발이식 수술 역시 복합조직이식이라서 오래전부터 모발이식 후 환자분들에게 고압산소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모발 생착률을 1%라도 더 높이기 위한 노력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노력이 과학적으로 의의를 더해주는 연구결과를 접하니 더욱 반가웠습니다. 

10년 전 저희 병원에 이 치료를 도입할 때만 하더라도 주위 병원에 하는 곳이 없었는데, 최근에는 일부 성형외과를 중심으로 고압 치료를 하는 병원들이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환자분들에게는 좋은 소식입니다. 

-뉴헤어 대머리블로그-

논문 링크: 고압산소치료가 절단된 손가락 손상의 조직이식에서 생착률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hyperbaric oxygen on graft survival outcomes in composite grafting for amputated fingertip injury - PubMed

HBO2 treatment was associated with an increased composite graft survival rate in guillotine-type fingertip injuries and reduced the time required for grafts to heal.

pubmed.ncbi.nlm.nih.go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