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미경 모발이식과 프리랜서 모낭분리사

 
 

다들 모낭분리팀이 상주하고 있다고 하는데 정작 그런병원을 얼마안된다고 들어서요 모발이식에 고민이 많은 한사람으로 솔직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국내에서는 아직 프리랜서를 써서 모발이식을 하는 것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매일 모발이식 수술이 있는 병원이라면 병원에서 모낭분리사를 직접 고용할 수 있지만, 가끔 수술을 하는 병원은 비경제적이기 때문에 대부분 프리랜서를 쓰게 되는 것 같습니다.

프리랜서 자체가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모발이식이라는 것이 모발분리(모낭분리)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가 없는 수술입니다. 그래서 모발이식계에서 하는 말 중 하나는 "팀원 중 가장 솜씨가 떨어지는 모낭분리사의 실력이 바로 그 병원의 실력이다"라는 말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좋은 실력을 가진 프리랜서들만 수술에 안정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면 큰 문제가 없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프리랜서라는 것이 이 병원 저 병원을 다니면서 수술을 하기 때문에 원하는 프리랜서만 정해서 공급받기가 쉽지 않습니다. 보통 실력이 있는 프리랜서 1명과 초보 1-2명이 같이 팀을 이루고 있다고 합니다.

모발이식 때 모낭을 분리하고 다루는 과정에서 현미경을 사용하는 문화가 국내 모발이식계에서도 빨리 보급된다면 프리랜서가 사라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프리랜서는 1-2명이 3000모를 분리하는데 1시간 정도면 됩니다. 맨눈으로 분리하기 때문에 속도가 빠릅니다. 대신 손실률도 높습니다.

현미경을 사용하게 되면 1시간에 1명이 500-700모 정도 분리하는 것이 평균입니다. 속도가 줄어드는 대신 정교하고, 많은 인원이 필요합니다. 최소 4-6명 정도의 분리사가 필요합니다. 프리랜서를 쓸 경우 비용문제 때문에 한 수술에 4-6명을 고용하기는 어렵죠.

저희 병원은 수술 전 과정에서 현미경을 사용하여 모발을 분리하기 때문에 맨눈으로 분리하는 일반 병원과 같이 프리랜서 고용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미국이나 유럽등지에서는 모발을 분리하고 확인할 때 100% 현미경을 사용하는데, 아직 국내에서는 거의 대부분의 병원에서 사용하지 않고 있으며, 사용한다하다라도 과정의 일부만 사용하는 경우나 현미경이 아닌 배율이 떨어지는확대경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국내에는 저희 병원을 빼고 전 과정을 현미경을 써서 모발을 다루는 병원은 1곳이 더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현미경 사용 시 맨눈으로 분리하는 것에 비해서 20% 정도 더 모낭을 더 보존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기 때문에, 반드시 현미경 사용을 전 과정에서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미경 문화가 하루라도 더 빨리 국내 모발이식계에 자리 잡았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김진오 성형외과전문의 | 미국 모발이식 전문의

 NHI뉴헤어 대표원장 | 연세대학교 의학석사/의과대학 외래교수

 탈모와 모발이식, 헤어라인교정과 SMP에 대한 모든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기

* 해당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과 소유권은 NHI뉴헤어에 있으므로 출처를 밝히지 않은채 무단으로 도용, 게제를 금합니다.

 




NAVER에서 모발이식과 헤어라인교정 ,SMP와 탈모에 대한 궁금증을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