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이식 병원에서 의사와 간호사들의 컨디션 관리가 궁금합니다.

 
 

이런 질문을 하는게 실례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소비자(환자) 입장에서 여쭤봅니다. 선생님도 사람이시기에 술을 드실수 있겠죠. 다만 수술 잡혀있는 하루전날은 당연히 술을 안드시리라 믿습니다. 아무래도 10여년간 공부해서 의사 전문의 자격까지 취득하신분 이라면 최소한 자기관리는 철저하시리라 믿습니다. 뉴헤어 선생님 뿐만이 아니라 대부분의 의사선생님이 프로정신을 가지고 임하시기에 수술 하루전에 술을 드신다거나 그러지 않을거라 생각합니다. 

 다만 모발이식 수술 자체가 다른 수술에 비해서 팀워크가 매우 중요하다고 들었습니다. 즉, 의사선생님 혼자 원맨쑈로 모든 수술에 직접 참여하는게 아닌 간호사와 호흡을 맞춰서 지휘 및 감독하면서 수술을 하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제가 여쭤보고 싶은 핵심 질문은 선생님이야 선생님 이름 혹은 병원 이름을 걸고 수술을 하기 때문에 어느정도 믿음이 가지만 뉴헤어에서 일하시는 간호사분들도 로보트가 아닌 사람이기에 수술 하루전에 병원 사람 모르게 술 한두잔 걸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마셔도 다음날 수술이 있기에 티 안나게 조절해서 마시겠지요. 다만 이런일이 만약 일어나서 수술 도중에 실수를 저지르거나 해서 수술에 영향이 끼친다고 생각하면 소비자(환자) 입장에서 매우 억울할 일입니다. 환자측 병원측 모두 손해를 입겠지요. 다시 무료로 수술을 해준다고 해도 수술이 주사맞는것처럼 간단한 일도 아닐뿐더러 병원 이미지에도 어느정도 손해가 갈것입니다. 뉴헤어 병원 뿐만이 아니라 모든 모발이식 수술 병원에 대해서도 궁금한점인데요.

뉴헤어에서는 이런 부분을 교육을 어떻게 하는지 궁금합니다. 열심히 환자를 위해서 힘써주시는 간호사 분들도 있듯이 프로의식 없이 일하는 간호사 분도 분명히 있겠지요. 모발이식 수술이 값싸고 간단한 수술도 아니거니와 개인 수술 스킬이 아닌 드림팀을 꾸려서 하는 수술인 만큼 이런 부분도 무시 못하겠다고 생각이 듭니다. 실제로 타 수술에 비해서 간호사분들 역할이 매우 비중있는 수술인것 같기도 하구요.

 


질문이 실례가 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런 종류의 궁금증을 가지고 계신 환자들이 더 있을 것 같아 블로그 포스팅으로 질문을 옮깁니다.

저 또한 몸이 아플때나 부모님을 모시고 병원을 갈때는 환자가 아닌 소비자의 입장이 되고, 어린 자녀를 두고 있다보니 그런 경우가 더욱 빈번해 지는 것 같습니다. 

나를 진료하는 의사가 자신의 컨디션에 따라 진료의 질적 차이를 보이진 않을지, 혹은 심리적 태도로 인해 어떤 환자에겐 잘 진료하고 누군가에게 대충 진료하지 않을지 걱정 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해 하나씩 답변을 드리자면
음주는 다행히도 제가 술을 즐기지 않기 때문에 평소에 과음으로 인해 다음날 수술에 영향을 주진 않습니다. 이것은 가족들이나 친구들도 이해를 하고 있기 때문에 제가 술을 자제하는 것에 대해 이해하는 편입니다.
그리고 병원의 회식은 반드시 다음날 전체 휴무일로 지정한뒤에 진행하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추가로
저는 수년전부터 아침에 헬스를 즐겨하고 있습니다만 몇년전부터 이른아침에 무리한 웨이트 트레이닝이 수술 시 팔근육에 무리를 주는 것 같아 오전 중에는 가벼운 유산소만 하는 것으로 바꾸었습니다.

질문하신대로 모발이식이란 의사와 간호사들의 컨디션이 중요한 수술입니다. 저뿐만 아니라 병원의 모든 구성원이 충분한 휴식과 수술실내에서 진행되는 모든 과정이 쾌적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많은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원래 필요한 인원보다 1.5배를 확보해서 더 많은 휴일과 짧은 근무시간을 보장해 주는 것도 이런 목적 때문입니다. 모발이식은 집중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짧은 로테이션으로 한사람이 해야 할 몫을 잘 배분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노력은 다른 병원도 마찬가지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래서 컨트롤이 어려운 할 수 없는 프리랜서 모낭분리사를 쓰는 경우 수술의 질적 만족을 보장할 수 없다고 생각해 자제하자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김진오 성형외과전문의 | 미국 모발이식 전문의

 NHI뉴헤어 대표원장 | 연세대학교 의학석사/의과대학 외래교수

 탈모와 모발이식, 헤어라인교정과 SMP에 대한 모든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기

* 해당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과 소유권은 NHI뉴헤어에 있으므로 출처를 밝히지 않은채 무단으로 도용, 게제를 금합니다.





NAVER에서 모발이식과 헤어라인교정 ,SMP와 탈모에 대한 궁금증을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