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녹시딜 사용후 흉통과 호흡곤란이 부작용 문의입니다.

 
 

탈모가 있어서 2년전부터 미녹시딜을 사용해오고 있는 38세 남자입니다. 5% 농도의 미녹시딜을 사용하고 있는데 2번 정도 흉통과 호흡곤란을 느낀 적이 있습니다. 두번모두 니목시딜에 아젤라익산이나 레티놀을 섞어서 산성이 증가됐을때 부작용을 경험했구요. 처음 부작용이 생겼을때는 3-4일 지속이 됐던것 같습니다. 흉통도 있었고, 숨쉬는것도 불편했고 박동수도 빨랐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어제 퇴근하고 피곤한 상태에서 아젤라익산을 섞어 서 정수리에 미녹시딜을 발랐는데 20분 정도후 부터 부작용을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바로 다시 머리를 감 고 말려서 용액을 날려버렸고 병원에 갔는데 혈압과 맥박이 정상이었습니다. 4시간 정도 지나서 괜찮아졌는데 여전 히 흉통이 조금 있는것 같습니다. 왜 이러는 것일까요?

 

국소 도포용으로 사용되는 미녹시딜 용액은 대부분의 경우 흉통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경구용 미녹시딜이 원래 항고혈압제 였으므로 저혈압이 생겨서 조금 어지러운 부작용이 생길수는 있으나 흉통 자체와는 큰 연관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비록 환자분께서 경험하셨다고 하더라도 많은 양이 체내로 흡수되었거나 , 심장과 관련된 다른 기저질환이 있는 것이 아닐까 의심이 됩니다. 말씀하시는 흉통은 심장질환관 연관이 있는것 같은데 불안정성 협심증이 의심이 됩니다. 우선은 약 도포를 중단하 고 심장에 관련된 정밀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우선 필요할것 같습니다.



 

 김진오 성형외과전문의 | 미국 모발이식 전문의

 NHI뉴헤어 대표원장 | 연세대학교 의학석사/의과대학 외래교수

 탈모와 모발이식, 헤어라인교정과 SMP에 대한 모든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기

* 해당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과 소유권은 NHI뉴헤어에 있으므로 출처를 밝히지 않은채 무단으로 도용, 게제를 금합니다.






NAVER에서 모발이식과 헤어라인교정 ,SMP와 탈모에 대한 궁금증을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