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이식 흉터가 이마에도 생기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모발이식 정보를 찾다가 해외 모발이식 사례를 보던 중에 식모기로 인한 모발이식 흉터를 보게 되었습니다. 저는 모발이식 하고나서 이식할 머리카락을 채취하는 뒷머리에만 흉터가 남을 줄 알았는데 이마에까지 생기는건 충격적이었습니다. 그런데 선생님의 블로그를 보다보니까 슬릿방식에서는 흉터가 안남는 것으로 나와있던데 정확한 이유를 못알아 듣겠습니다. 그리고 식모기 떄문에 생기는 흉터가 정말 어쩔 수 없이 무조건 생기는 것인지도 알고 싶습니다.

 


모발이식 후에 이마에 생기는 흉터는 식모기로 했을 때 무조건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슬릿방식으로 했을 때는 생기지 않을 흉터가 식모기 사용 시에는 생길 수 있으니 식모기로 모발이식을 할 때는 이점을 유의해서 이식해야 합니다. 

 흉터가 생기는 원인은 이식하기 위해 만든 새로운 모공에 이식모낭이 너무 깊이 들어가거나 너무 튀어나와서 이식되었기 때문입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보다 쉽게 이해될 수 있습니다..


위 그림과 같이 이식된 새로운 모낭이 두피보다 깊숙이 들어가게 되면 아무는 과정에서 피부와의 높이 차이가 발생합니다. 아래 사진들이 대표적인 이식부위 흉터 사진입니다. 위 그림의 설명과 반대로 이식한 모낭이 피부보다 위로 올라가서 이식되면 그 반대의 모양으로 튀어나온 흉터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와 같은 흉터가 슬릿방식에서는 발생하지 않고 식모기 모발이식에서만 생기는 것은 이식 방법의 차이 때문입니다. 

 슬릿방식 모발이식은 이식할 새로운 모공을 만든 뒤 출혈이 멈추고 나면 모공에 모낭세포를 삽입하므로 두피 표면과 딱 맞게 이식되는지 눈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반면 식모기로 하게 되면 새로운 모공을 만드는 동시에 모낭이 삽입되므로 출혈에 가려져 모낭세포의 위치를 정확히 확인하기 어렵게 됩니다. 

 하지만 식모기로 한다고 해서 이와 같은 흉터가 무조건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식모기로 이식했다 하더라도 이식 후 모낭 세포의 위치를 하나하나 조절해 주면 예방할 수 있습니다.



 

 김진오 성형외과전문의 | 미국 모발이식 전문의

 NHI뉴헤어 대표원장 | 연세대학교 의학석사/의과대학 외래교수

 탈모와 모발이식, 헤어라인교정과 SMP에 대한 모든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기

* 해당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과 소유권은 NHI뉴헤어에 있으므로 출처를 밝히지 않은채 무단으로 도용, 게제를 금합니다.





NAVER에서 모발이식과 헤어라인교정 ,SMP와 탈모에 대한 궁금증을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