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이식수술의 비용이 향후 인하될까요?

 
 

모발 이식 수술의 가격에 대해서 질문을 드립니다. 기술이 점차 발전하고 수요도 늘어남에 따라서 모발 이식 가격이 가까운 미래에 더 싸질까요? 그렇다면 향후 5년 10년 그리고 20년 을 봤을때 언제쯤 가격이 내려갈거라고 선생님은 예측하시는지요? 최근 로봇 모발이식의 출현도 그렇고 어떤 변수가 생겨서 수술비용의 변화가 있을까요?

 


모발이식 수술비용에 대한 문제는 여러가지 경제적인 상황과 맞물려서 변할 수 있겠죠. 수술에 소요되는 시관과 인력의 문제 그리고 수술에 사용되는 각종 장비 등등이 영향을 줄 수 있을텐데요 어떤 획기적인 발명으로 인해 인력과 시간을 줄일 수 있으면서도 수술 결과가 보장이 된다면 수술비용에도 변화가 올 수 있습니다.

모발이식의 핵심은 얼마나 건강한 상태로 모낭을 채취하는가, 그리고 얼마나 건강한 상태로 이식을 하는가에 있습니다. 이 두가지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현미경이라는 매체가 필요하고, 신속한 수술을 위해 일정 갯수 이상의 현미경이 필요하며 그에 따라 인력도 증가합니다. 현미경을 통해 모낭세포의 건강유무를 확인하는 일은 여전히 숙련된 인력에 의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것을 대체할 기술이 생긴다면 수술비용의 큰 변화가 올 수도 있겠죠

일례로 모발을 채취하는 로봇의 출현을 들 수 있겠습니다. 비절개법 모발이식에서 모발을 채취하는 과정을 로봇에 의존할 수 있는 기술이 상용화 되었지만, 이것이 인력의 감소나 수술비용의 감소로 이어지지는 않았습니다. 로봇이 모낭을 채취한다고 하더라도 채취된 모낭의 건강을 살피고 관리 감독 해야 하는 문제는 여전히 남기 때문에 수술시간과 인력 감소면에서 아무런 변화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정교함에 있어 사람이 로봇보다 낫다, 그리고 빠르다 라고 말할 수 있겠지만, 사람의 몸은 맨해튼의 시가지처럼 반듯반듯하게 만들어진것이 아니라 서울의 구시가지와 같이 구불구불하기 때문에 모든 상황에 대응하기에는 아직까지는 숙련된 의사의 손이 훨씬 낫다고 봅니다.

아무튼 대부분의 수술 가격이 어떤 원인에 의해서 조금씩은 가격이 변화될수도 있겠지만, 모발이식은 수술과정이 다 른 수술에 비해서 오래 걸리고 미세한 작업이므로 의사의 피로도도 상대적으로 높다고 볼수 있습니다. 

얼마전에 세미나를 마친후 다른 성형외과 동료 선생님과 이런 부분에 대해서 담소를 나눈적이 있었는데, 확실히 다른 성형외 과적인 수술을 하는 것보다 모발이식수술이나 SMP 시술의 과정이 더욱 미세하고 반복적인 과정이 오래 시간 연속 되므로 몸의 피로나 근육통이 더 유발되는 것 같다고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수술 시간이 길고 집중력과 세밀함을 요하는 만큼 수술비를 많이 인하시키기는 현실상 제약이 많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수술비를 터무니 없이 인하해서 환자들을 불러들이는 병원들이 있는데, 그만큼 수술 결과도 보장되는지 상담시에 말하는 모낭수(모수)를 정확히 이식했는지도 꼼꼼히 확인하는 것도 환자들의 의무이자 권리라는 말씀도 꼭 드리고 싶습니다. 원하시는 답변이 될런지 모르겠습니다. 질문주셔서 감사합니다.



 

 김진오 성형외과전문의 | 미국 모발이식 전문의

 NHI뉴헤어 대표원장 | 연세대학교 의학석사/의과대학 외래교수

 탈모와 모발이식, 헤어라인교정과 SMP에 대한 모든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기

* 해당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과 소유권은 NHI뉴헤어에 있으므로 출처를 밝히지 않은채 무단으로 도용, 게제를 금합니다.




NAVER에서 모발이식과 헤어라인교정 ,SMP와 탈모에 대한 궁금증을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