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이식 방법의 변천] 그리고 모발이식 수술방법 4 (모낭단위 모발이식 2)

◈ [모발이식 방법의 변천] 그리고 모발이식 수술방법 4 (모낭단위 모발이식 2)

모낭단위 모발이식의 핵심은 스테레오 현미경 사용에 있습니다. 단발로 구성된 현미경은 두피로부터 모낭을 분리해 내는데 충분한 시야를 확보할 수 없습니다. 모낭이 가지고 있는 해부학적 조직을 안전하게 분리해 내려면 반드시 현미경이 필요하며, 완전하게 획득한 모낭만이 이식 후 살아남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이야기 한대로 자연스러운 결과를 얻기위한 오랜 노력이 "모낭단위 모발이식"을 탄생시켰지만, '작은조직'이 가지는 생존성을 높이기 위한 장치가 필요합니다.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현미경 모낭분리입니다.

현미경 모낭분리가 모발이식에서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서는 아래 두개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모낭단위란 무엇인가?
1개의 모낭에서는 1~4개의 머리카락이 그룹으로 자라며 한 개의 모공을 통해 두피 밖으로 나옵니다.  이것은 아주 오래 전부터 알려진 사실이었지만,  그 전까지는 아무도 이 문제를 심각하게 들여다 보지 않았었습니다. 성인의 건강한 모낭에서는 1~4개사이의 성모, 즉 굵고 긴 머리카락이 자랍니다.  모낭단위에는 성모 이외에 1~2개 정도의 연모가 함께 자라기도 하며, 피지선, 작은 근육, 신경조직과 혈관, 모낭주위를 감싸는 콜라겐 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모낭단위는 머리카락을 자라게 하고 보존케 하는 기본 단위이므로 잘 보존되어야 합니다.  현미경으로 보면 모낭조직 내에 몇 개의 모발이 있는지 직접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모낭단위이식이란 무엇인가?
모낭단위 모발이식은 뒷머리 두피를 머리카락과 함께 떼어낸 뒤 각각의 모낭을 분리해서 이식하는 것을 말합니다. 모낭이 이식되기 전까지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  아래와 같은 특징적인 시술 규칙만 잘 지킨다면 만족스러운 수술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모낭단위 모발이식에서 의도된 좋은 결과를 얻기위해서 갖춰야 할 몇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이식할 두피를 채취할 때 반드시 두피를 한개의 띠 형태로 채취해야 한다는 것과 떼어낸 두피를 모낭단위로 분리할 때는 반드시 현미경을 통해서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 채취한 모낭을 이식할 구멍(모공)을 작게 만들면 작게만들수록 결과가 좋다는 것입니다.

다음 포스팅 부터는 이 세가지 조건을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김진오 | 성형외과전문의, 美모발이식전문의
소속 : 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원장
학력 : 연세대학교, 동 대학원 의학석사
이력 : 美國 NHI뉴헤어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NAVER에서 모발이식을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