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이식 수술 중에 출혈을 최소화하는 방법이 있나요?






Q.
모발이식 수술을 하면 원래 피가 많이 나게 되나요? 수술중에 출혈을 최소화 하는 방법은 없는건가요? 제가 2500모정도씩 두번 수술을 받았는데,그 때 그 병원 의사선생님께서 출혈이 좀 많은 편이었다고 말했고, 수술 후에 고생을 좀 했습니다. 병원에서 제가 기절할 것 같다고 이야기 한 뒤에 다리를 좀 높게 하고 있으라고 한뒤로 조금 나아지긴 했지만 힘들었습니다. 제 생각에 이게 수술 중 많은 출혈로 인한 것 같은데 맞나요?


 A.
말씀해 주신 증상으로 보아 질문자께서 겪은 증상은 수술중 출혈이 맞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대개의 경우 뒤 머리를 절개해서 모발이식을 할 때 출혈이 문제가 되는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숙련된 의사들에겐 출혈이 생긴다 해도 별 문제가 되지 않고요

원래 공여부인 뒤 머리 부분은 혈관들이 많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제가 성형외과 의사로서 레지던트로 근무할 당시에 머리에 외상이 생겨 응급실에 오는 환자를 많이 보았는데, 두피는 혈관도 많고 혈류도 좋기 때문에 피가 많이 납니다. 하지만 모발이식을 위해 절개로 피부의 일부를 채취할 때 출혈로 인한 합병증이나 후유증이 생기는 상황에 대해서는 외국의 사례가 몇건 있긴 했지만 아직까지 국내의 보고는 들은바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