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인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비타민D의 중요성"

탈모인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비타민D의 중요성"

 

오늘의 주제는 비타민D와 탈모”입니다.

 

 비타민D는 우리 몸 여러 부분에서 다양한 기능을 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비타민D가 탈모인에게는 어떤 의미를 갖는지, 어떤 역할을 하고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지, 탈모에 포커스를 맞춰서 알아보겠습니다.

 

 비타민D는 피부를 비롯한 신체 전반적인 부분에서 항염작용을 돕고 면역기능 조절에도 관여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비타민D는 각질세포의 분화와 증식을 돕고 모발의 주기에도 관여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피부염, 두피염이 있거나 탈모로 고민이 많은 분들은 특히 더 비타민D가 결핍이 되지 않도록 주의하실 필요가 있어요.

 

다음 논문을 같이 한번 보시겠습니다.

 

 

 처음으로 보실 논문은 중국사람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 논문인데요, 원형탈모 환자443명, 여성 안드로겐성 탈모 환자657명, 남성 안드로겐성 탈모 환자777명, 그리고 탈모가 없는 남자 1064명, 여자 1006명을 대조군으로 하였습니다. 이렇게 많은 탈모 환자군과 탈모가 없는 대조군의 혈중 비타민D 수치를 비교해봤더니 "대조군의 비타민D 수치에 비하여, 탈모 환자군들의 비타민D 수치가 유의미하게 많이 감소해 있었어요." 결핍의 수준만큼 감소한 건 아니었지만 상대적으로 낮은 비타민D 수치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표본의 수가 큰 만큼, 그만큼 연구결과도 더 신뢰할 수 있겠죠? 

이 연구를 통해서 "탈모가 비타민D와도 어떤 연관이 있을 수 있겠구나"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다음에 보실 논문은 작년, 2021년 11월에 나온 리뷰 논문입니다. 비타민D 보충의 탈모치료 효과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진행한 연구가 다음에 소개해드릴 논문인데요

 

 

 

45명의 여성 안드로겐성 탈모 환자군과 15명의 비 탈모 환자인 대조군의 비타민D 수치를 측정하여 비교했습니다. 결과는 역시.. 탈모 환자군에서 비타민D 수치가 현저하게 낮게 나타났네요. 그래서 이 45명을 다시 세 그룹으로 나누어 6개월 동안 각각 다른 탈모치료를 진행해보았습니다. 

그 결과, 바르는 미녹시딜+비타민D(5000IU/day)를 같이 병행 치료한 그룹에서 가장 효과가 좋게 나타났구요, 그다음은 미녹시딜 단독 치료 그룹, 마지막으로 가장 효과가 적은 그룹은 비타민D 단독 치료(5000IU/day)그룹이었습니다.

비타민 D 보충의 탈모치료 효과를 다룬 다른 연구들도 있긴 하지만, 이 논문의 신뢰도가 가장 높았습니다.

 

 

그래서 오늘의 결론입니다.

1. 탈모인들은 비 탈모인에 비교하여 비타민D가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2. 표본이 적기 때문에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겠지만, 비타민D 보충이 탈모개선에도 긍정적인 결과를 보일 수 있겠습니다.

 

작성자 : 김용빈 (용원장)

대머리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