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구 미녹시딜(미녹시딜 정)로 원형탈모 재발 예방하기

원형 탈모(alopecia areata)의 치료로 도포형 미녹시딜을 쓰는 것은 꽤 많은 연구가 있었으나 경구용 미녹시딜을 쓰는 것에 대한 연구는 별로 없었는데 최근에 그에 대한 논문이 하나 발표되었습니다. 

 

원형 탈모는 재발 확률이 높은 질환입니다. 발생 후 질환이 없어지지 않고 유지되는 지속 기간이 6개월 이하인 사람은 재발률이 13%, 6~12개월 사이인 사람은 65%, 12개월 이상은 사람에서는 100% 정도로 보고된 연구도 있습니다(참고 논문: A new classification of alopecia areata)

원형 탈모의 치료와 재발 방지를 위해 유지 요법으로 도포형 미녹시딜을 쓰는 것에 대한 보고는 조금 있었으나, 먹는 미녹시딜을 써서 재발 방지 효과를 평가한 연구가 없어서 저자들은 이 연구를 시행하였다고 밝혔습니다. 

치료의 효과는 기존 연구를 기반으로 재발률을 예측한 것이 54%였는데, 경구용 미녹시딜 유지요법을 쓴 24명에서는 17%로 많이 낮아졌습니다. 

결론적으로 저용량 경구 미녹시딜을 원형 탈모 재발 방지를 위해 쓰는 것은 매우 좋은 방법으로 보입니다. 실험군의 수가 적은 것이 한계이지만, 좀 더 많은 연구 결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합니다. 

참고논문: Systemic minoxidil as maintenance treatment in alopecia areata: a retrospective case series of 24 patients

-뉴헤어 대머리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