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절개 모발이식 마취에서 웃음가스(질소가스)의 유용성

 

모발이식을 하는 데 있어 일반적으로 수술하는 부분만 주사로 마취하는 국소 마취가 가장 많이 쓰이고, 편의를 위해 수면 마취를 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국소 마취는 주사기 때문에 통증이 염려되고, 수면 마취는 안전이 염려하는 환자분들이 계시죠. 그럴 때 적절한 마취 방법이 있습니다. 국소 마취와 수면 마취의 중간 정도 되는 느낌의 질소 가스(N2O; nitrous oxide)를 이용한 마취입니다. 질소 가스는 웃음 가스로도 잘 알려져 있죠. 

웃음가스는 반감기가 짧아서 사용을 중지하면 바로 회복하고, 매우 안전해서 부작용이 거의 없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코나 입으로 흡입을 하면 몽롱한 상태가 되면서 통증을 덜 느끼게 되는 원리입니다. 소아 치과에서 많이 쓰는 마취법입니다. 소아는 주사를 무서워하고 또 수면 마취는 소아에서 다소 위험할 수 있으니까요. 

작년 열린 세계모발이식학회(ISHRS)에서 비절개 모발이식 시 웃음가스의 유용성에 대한 발표가 있었어요. 인도의 란파라(Harshit Ranpara)라는 의사는 10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하였는데 내용을 조금 소개해드릴께요. 

 

 

부작용은 생명에 영향을 줄 정도의 것은 0%였으며, 기타 작은 부작용으로는 호흡 곤란 5%, 손발바닥에 저린 느낌 20%, 지속적인 웃음 2%, 시술 후 방향감각 상실 5%였습니다. 

웃음 가스를 마신 환자에서 통증 민감도(pain senstivity)가 최대 60%까지 감소하여 통증을 잘 견들 수 있게 해줬습니다. 

저희 병원에서도 쓰고 있는 마취 방법이라 발표를 유심히 봤는데 긍정적인 내용이 많아서 좋네요. :)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이고 많이 말씀드렸지만 그래도 통계적인 자료를 분석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 

-뉴헤어 대머리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