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만성 원형탈모란 무엇일까?

탈모 증상으로 뉴헤어의원에 방문하시는 분들 가운데 '원형탈모가 생겼다'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실제로 동전만한 크기로 모발이 완전히 빠지는 원형 탈모(alopecia areata) 증상을 보이는 분들도 있지만, 다수는 유전성 탈모나 휴지기 탈모로 정수리 부분의 머리숱이 줄어든 것을 원형 탈모로 착각하시는 경우입니다. 원형 탈모는 자가면역계의 이상으로 발생하는 질병으로 유전성 및 휴지기 탈모와는 증상과 치료가 크게 다릅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탈모 증세와 잘 감별이 되지 않는 원형 탈모도 있습니다. 미만성 원형탈모(alopecia areata incognita)라고 분류하는 탈모입니다. 

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3072018/

동전 모양으로 작은 탈모반이 생기는 일반적인 원형 탈모와는 달리 넓은 부위에 미만성(diffuse)으로 모발이 탈락하게 됩니다. 오랜 시간에 걸쳐 증상이 누적되는 유전성 탈모와는 달리 짧은 시간 내에 급격히 진행하고, 증상 자체도 심할 가능성이 높지만 많지만 초기에는 감별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유전성 탈모와 마찬가지로 초기에는 급성 휴지기 탈모와의 감별도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빠진 모발에 원형 탈모증의 대표적인 징후인 느낌표 모발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이런 징후도 뚜렷히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흔하게 볼 수 있는 질병은 아니지만 다행히도 전두 탈모(alopecia totalis) 등의 다른 원형 탈모보다는 예후가 상당히 좋은 편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원형탈모도 드물게 계속 악화되는 사례가 있는만큼 혹시 미만성 원형 탈모가 의심된다면 피부과 진료를 빨리 보시는 것을 권해드리겠습니다.

-뉴헤어 대머리블로그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