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순환과 탈모치료

블로그로 질문이 하나 들어왔는데 혈액순환을 개선시키면 탈모 치료가 되는지 여부를 물어보시는 것이었습니다. 

 

블로그 통해 들어온 질문글

 

공교롭게도 오늘 출근길에 저도 그 동영상을 봤습니다. 성형외과 의사 선생님이 찍은 영상인데 조회수가 높아서인지 추천 영상으로 나오더라고요. 

20분이 넘는 영상이었는데, '혈액순환을 개선하면 탈모를 치료할 수 있다'는 것이 요지였습니다. 좋은 내용인데, 문제는 근본적인 치료로 혈액순환을 이야기하기는 근거가 부족합니다. 혈액순환을 개선시키는 치료를 해서 개선된 자료를 제시한다면 의미가 있게 될 수도 있지만, 현재까지는 이론으로 보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사실 혈액순환이 개선되면 신체의 어느 곳이던 좋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위장에도 좋고, 무좀에도 좋고, 디스크에도 혈액순환이 긍정적이면 긍정적이지 부정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을 테니까요. 위염 치료를 위해 혈액순환을 개선시키는 치료를 하지 않듯이, 디스크를 치료하기 위해 혈액순환을 개선시키는 치료를 하지 않듯이, 탈모치료를 위해 혈액순환을 개선시키는 치료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탈모의 근본 원인을 치료하는 것이 제일 적합한 치료인데, 그렇다면 현재까지 유전성 탈모의 주범으로 생각되는 물질인 DHT를 줄이는 것이 제일 좋은 치료입니다. 피나스테리드(프로페시아), 두타스테리드(아보다트)와 같은 약들이 그것이죠. 

반대로 모발성장으로 유도하는 것으로 밝혀진 물질을 투입하는 것 역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치료입니다. 모낭주사, FLEEX, 저준위 레이저와 같은 치료법 등이 있습니다. 

공부를 잘하는데 여러 가지 요소가 있을 것입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공부를 열심히 하는 것입니다. 공부에 적합한 온도, 습도, 잘 써지는 필기도구 등도 중요하겠지만 말입니다. 혈액순환은 아직까지 온도, 습도 정도의 느낌입니다. 온도, 습도만으로 성적을 올릴 수는 없을 것입니다. 

혈액순환을 신경쓰는 것은 좋은 일입니다. 건강에 좋습니다. 하지만 탈모치료를 위해서 혈액순환을 개선시키는 것은 아직까지 과학적으로 밝혀진 바가 없고, 임상적으로도 의사들에게 공인받고 있는 치료법은 아닙니다. 

근본적인 치료를 하지 않으면서 혈액순환 개선을 위한 치료만 하실까 봐 노파심에 글을 씁니다. 근본적인 치료를 하시면서 혈액순환까지 챙겨주시는 것은 분명 나쁘지 않을 것입니다. 

-뉴헤어 대머리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