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7월 모발성형연구회: 아보다트 반감기 / 비절개 모발이식 용어 정리

지난 2019년 7월 9일 모발성형연구회가 열렸습니다. 모발성형연구회는 모발이식을 전문으로 하는 성형외과 전문의 20명으로 구성된 연구 모임입니다. 

10여 년 전 모임에 처음 참가했을 때와는 다르게 이제 저도 중견이 되었네요. 감회가 새롭습니다. 

모발성형연구회는 2-3개월에 한번 모여서 모발이식에 대한 새로운 논문, 발표, 정보들을 교류합니다. 이 모임은 그 어떤 모임보다 저에게 뿌리가 되는 곳입니다. 어려서 많은 것을 원로 선생님들에게 배우고 다지는 자리가 되었죠. 그만큼 소중한 모임이라 10년 동안 이 모임에 빠진 횟수가 2번 밖에 되지 않습니다. (최근에 어쩔 수 없이 한번 빠진 적이 있는데 그 날 빠진 것으로 JP성형외과 최종필 선생님께 잔소리를 엄청 들어야 했습니다. ^^)

 

 

이날은 GSK 정이든 과장님께서 두타스테리드의 반감기에 대해서 정리해서 발표해주셨습니다. 

두타스테리드 혈중 반감기는 피나스테리드(프로페시아) 6-8시간과 비교했을때 3-9일로 긴 편이지만, 약물의 효과를 반영하는 유효 반감기는 피나스테리드의 30일과 비교하면 21-35일로 비슷하다는 내용입니다. 

 

 

이 발표 후에는 JP성형외과 김태훈 선생님이 비절개모발이식의 최근 용어 정리에 대해서 발표해주셨습니다. 

비절개 모발이식이 점점 발전하면서 용어들이 혼재되어 혼선이 일어날 수 있는데, 이런 부분을 확실히 정리하면 의사 소통이 원활하게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뉴헤어 대머리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