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약이 과연 다른 약보다 부작용이 심각한가?

 

다음과 같은 부작용이 있는 약이 있습니다.

A약 부작용: 설사, 구역, 구토, 배아픔, 변비, 가슴 쓰림, 위복부불쾌감, 가려움, 발진, 간질성 폐렴, 전신권태감, 어지러움, 담석의 석회화, 간효소치의 증가, 백혈구 감소, 혈청 빌리루빈치의 상승, 바이러스 감염, 근골격계 통증, 인두염, 부비강염, 탈모, 월경통

B약 부작용: 쇼크, 천식발작, 가슴답답함, 혈소판 감소, 과립구감소, 용혈성 빈혈, 메트헤모글로빈혈증, 혈소판기능 저하, 청색증, 호흡곤란, 땀이 남, 저혈압, 구역, 구토, 식욕부진, 장기복용시 위장출혈, 소화성궤양, 천공(뚫림), 발진, 알레르기 반응, 피부점막안증후군, 독성표피괴사용해, 황달, 만성간염, 간질성폐렴, 급성췌장염, 신장 독성, 간장, 신장, 심근의 괴사

C약 부작용: 과민반응, 위장질환, 식후 위통증, 귀울림, 천식이나 기관지경련, 비정상적인 출혈, 토혈, 혈뇨, 멍, 객혈, 검은 변, 부종, 신장결석

D약 부작용: 면역계 : 발진, 가려움, 두드러기 및 혈관부종, 근육통, 근무력증, 우울증, 투여 중단 후 지속되는 성욕감퇴, 불안, 유방압통 및 비대, 고환통, 혈정액증, 투여 중단 후 지속되는 성기능 장애, 남성 불임, 정액의 질 저하. 남성 유방암, 위장장애(속쓰림), 어지럼, 두통, 두근거림, 간효소 수치 상승

 

 

각 약의 부작용들을 가만히 살펴보시면 복용하시기가 좀 꺼려 지실 것입니다.

A약은 우루사, B약은 게보린, C약은 아스피린입니다.

많은 분들이 약국에서 쉽게 사서 드시고 있는 약인데 드시기 전에 약 설명서를 보시면 위와 같은 사항이 쓰여있을 것입니다. 이 약을 드실 때 이런 부작용에 대한 걱정을 얼마나 하고 복용하시나요?

발생할 수 있는 아주 적은 가능성만 있어도 약 설명서에 다 포함시켜야 하기 때문에 보고된 바가 있는 모든 부작용을 기재하여 위와 같은 실제와는 다르게 훨씬 심해보이는 부작용들이 포함됩니다. 

 

 

D약은 프로페시아입니다. A, B, C약과 같이 두고 보니 그리 부작용이 심각해 보이지 않는 느낌입니다.

유전성 탈모 진단을 받으시고 의사가 프로페시아 혹은 아보다트 등을 처방했는데 인터넷에서 부작용에 대한 정보를 검색해보시고 겁나서 시작을 못하시는 분들이 꽤 있습니다. 몇 번 글이나 영상을 통해 설명드렸지만 부작용이 없는 약은 없습니다. 하지만 부작용이 생길 확률이 낮고, 약으로 인한 득이 더 많다면 복용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일반약에 비해서 탈모약들에 대한 부작용들이 과장되게 언론이나 웹상에서 언급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우루사 먹는데 저런 부작용이 생길 확률이 있는지는 모르셨죠? :)

최근 환자분들 중에 탈모가 많이 진행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약에 대한 선입견 때문에 오랜 기간 방치하셨다가 내원하신 분들이 몇 분 있어서 안타까운 마음에 글을 써봤습니다. 

너무 염려마시고 한번 시작해보세요. 시작하시고 부작용 문제가 생기면 그때 중단하셔도 됩니다. 시작 전부터 고민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보고된 대부분의 부작용들이 가역적이라, 중단하면 원래대로 돌아갑니다.

-뉴헤어 대머리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