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유두세포 증식 최신 기술 개발



모발을 생산하는 중요한 세포인 모유두세포(dermal papilla cell)가 있습니다. 모발의 뿌리 부분에 위치해있는데 탈모치료의 핵심이 되는 부분입니다. 이 부분의 배양이 어렵습니다. 배양 자체가 쉽지 않고, 배양을 많이 하면 모발 생산 능력이 떨어집니다. 

그런데 최근 연세대학교 성종혁 교수 연구팀이 모유두세포를 대량으로 생산하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영국피부학회지(British Journal of Dermatology)에 저번달인 2019년 1월에 발표했습니다. 


논문원문 링크: https://www.ncbi.nlm.nih.gov/pubmed/30703252


연구팀은 산소 농도 2% 정도의 저산소 조건에서 세포를 배양해서 세포노화를 예방하고 증식을 2배 정도 높였습니다. 이렇게 얻은 세포를 이식하면 생착률도 높아지는 등 여러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습니다. 

저산소 환경에서 활성산소가 신경전달물질로 작용하여 모유두세포 증식과 성장인자 자극이 되어 모발의 성장기를 유도한 원리입니다. 


출처-한국연구재단


성종혁 교수는 2020년부터 탈모환자를 대상으로 임상실험을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연구가 계속해서 발전하면 모유두세포를 배양해서 탈모치료 환자에게 주사하는 형태의 치료법이 나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연구가 새로운 탈모치료를 만드는 디딤돌이 되기를 기대해봅니다. 


-뉴헤어 대머리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