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축소술(두피축소술)의 부작용

넓은 이마를 줄여주는 수술로 모발이식을 통한 헤어라인교정술과 이마의 피부를 절제해내고 봉합하는 이마축소술이 있습니다. 

두피축소술이라로고 불리는 이마축소술은 과거에 많이 시행되었으나 점차 줄어드는 추세였다가 최근 다시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는 모발이식을 통한 헤어라인교정 모발이식 방식이 좀 더 자연스럽고, 부작용도 적은 것으로 보여 최근에는 이마축소술은 시행하지 않고 있습니다.




헤어라인교정의 큰 장점은 두피축소술로 해결이 안되는 양쪽 모서리의 각진 부분이 둥글게 개선된다는 점입니다. 두피축소술은 헤어라인의 모양을 수평으로 내려줄 수는 있으나 양쪽 끝을 둥글게 내려주기엔 기술적인 한계도 있을뿐더러 흉터가 옆머리에서 노출될 수 있는 소지가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이마축소술의 가장 큰 단점인 이마선에 흉터가 노출되는 현상이 없다는 것이 모발이식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물론 사람에 따라 흉터가 잘 노출되지 않거나 할 수도 있으나 이 부분은 의사의 기술적인 영역에 더해져 환자의 체질적인 부분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부분이기 때문에 흉터가 어떻게 생길지 미리 예측하기가 힘듭니다. 또 두피의 감각이 회복되지 않아 약간 마취된 느낌이 영구적으로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래 사진들이 이마축소술 후 흉터가 많이 보이는 환자들의 케이스들입니다. 



이마 축소술의 장점은 모발이식보다 구현할 수 있는 헤어라인 근처의 밀도가 높다는 것과, 수술 직후 결과를 보기까지 몇달이 소요되는 모발이식에 비해 바로 결과를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모발이식로도 고밀도가 가능한 시대가 되면서 밀도가 높다는 장점은 좀 퇴색한 상태이고, 수술 직후 결과를 바로 본다는 점이 현재 남은 가장 큰 장점입니다. 



김진오 jinokim@inewhair.com | NHI뉴헤어 대표원장 | 성형외과전문의 미국 모발이식 전문의(ABHRS) |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클릭해주세요. 대머리블로그에 질문하기

*원문에 대한 링크를 걸어주시면 모든 컨텐츠는 복사하셔서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블로그_하단로고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