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릿이식과 재수술 시 생착률에 대한 질문입니다.

안녕하세요 선생님, 모발이식 재수술을 생각 중입니다. 1차 수술을 실패하고 재수술이기 때문에 공부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궁금하게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1. 선생님께서는 슬릿 방식으로만 수술을 하신다고 들었습니다. 슬릿 방식이란게 1모낭 단위로 채취를 한다는 말인가요? 그럼 슬릿방식은 전부 비절개 방식으로 하는 건지요? 뉴헤어에서 수술을 하면 비절개 방식으로만 수술을 받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2. 한번 수술한 부위는 생착률이 떨어진다는 정보를 접했습니다. 재수술을 준비하는 입장에서 걱정이 되는데 사실인가요? 수술한 부위는 조직이 변해, 2차 수술을 하더라도 생착률이 떨어질 수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정말 그런 것인지 궁금합니다.




1. 슬릿방식이란 1모낭 단위로 '채취'한다는 뜻이 아니라 이식방법을 얘기하는 것입니다. 기존의 우리나라 모발이식에서 많이 쓰이던 식모기 방식과는 다른 방법입니다. 식모기 방식이 기구를 이용하여 두피에 구멍을 만듦과 동시에 이식이 이뤄지는 구조라면, 슬릿방식은 모발이 들어갈 틈(slit)을 미리 만들어 놓은 뒤 모낭을 넣는 방식입니다. 슬릿방식이 만드는 구멍의 크기가 상대적으로 더 작기 때문에, 좀 더 밀도를 높이는데 유리하여 개인적으로 선호하고 있습니다. 절개-비절개는 채취 방법에 따라 모발이식을 구분한 것입니다. 저는 두가지 수술 모두 하고 있습니다. 모발이식을 전문으로 하는 성형외과 전문의들은 두가지 수술을 다 하고 있습니다. 두 수술 모두 필요에 따라 장단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2. 아무래도 첫 수술 때보다 같은 부위에 수술을 하면 혈류가 떨어지고, 두피 조직이 경화되어 있는 경향은 있습니다. 따라서 생착률이 더 높을 수는 없으나, 1차 수술이 크게 무리없이 진행되었다면 흉조직이 많지 않아 큰 영향이 있다고 보지는 않습니다.


-뉴헤어 대머리블로그-



김진오 jinokim@inewhair.com | NHI뉴헤어 대표원장 | 성형외과전문의 미국 모발이식 전문의(ABHRS) |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클릭해주세요. 대머리블로그에 질문하기

*원문에 대한 링크를 걸어주시면 모든 컨텐츠는 복사하셔서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블로그_하단로고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