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치료제와 두피 상태에 대해 질문들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김진오 원장님. 1년 전쯤 원장님의 블로그를 알게 되었고, 너무나 좋은 탈모 정보를 습득하고 있는 남성입니다. 할아버지, 아버지께서 탈모가 있으십니다. 두서 없지만 이에 관해 몇 가지 질문을 드려봅니다. 

1. 원장님께 객관적으로 여쭤보고 싶습니다. 유전성 탈모로 인한 경우에, 프로페시아와 미녹시딜 혹은 로게인폼을 꾸준히 복용한다고 하여도 더 빠지는 것만을 지연시켜줄 뿐, 이미 모낭이 빠져 버린 모공에서는 머리카락이 올라오지는 않는다고 들었습니다. 이 말이 사실인지 궁금합니다.

2. 프로페시아를 복용한다면 언제, 어떻게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지요? (ex, 아침 점심 저녁 식사 후 혹은 공복 )

3. 두피 현미경을 통해 두피를 관찰 해보니, 두피에 굉장히 많은 각질과 피지들이 쌓여있는 것을 확인 하였습니다이것들이 저의 탈모 속도를 가속화 시키는지요? 두피 스케일링을 몇 회 받아는 보았지만 각질 제거에 큰 효과를 보지 못했습니다. 두피에 여드름이 있지는 않습니다. 다만 두피가 간지럽고 딱딱한 편입니다샴푸를 꼼꼼히 하는 편임에도 각질 제거가 어렵습니다.

4. 두피 상태가 각질과 피지가 많은 편인데이런 상태에서 모발 이식을 한다면 생착률에 안좋을까요? 두피 상태와 생착률은 어떤 관계과 있는 지 궁금합니다.

5. 남성형 유전성 탈모의 경우에 프로페시아와 미녹시딜 종류를 사용함에도 이미 빠져버리고 난 뒤라, 모공에서 머리카락이 자라지 않으면 모발이식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직 심하게 탈모가 진행 되지는 않았습니다만, 저와 같은 경우에도 삭발을 한 뒤, 밀도보강식으로 윗머리 전체에 모발 이식이 가능한가요?

6. 두피 각질이나 피지 등이 완전하게 제거 되지 않은 상태에서 미녹시딜이나 로게인폼 같은 종류를 바를 경우에는 오히려 흡수가 잘 되지 않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아니면 그냥 계속 발라도 되는건지도 궁금합니다.

7. 블로그의 글들을 읽다보니, 미녹시딜이 연모화 되어가는 모발을 다시 굵게 만들 수있다는 글을 보았습니다. 퇴행기에 들어가고 있는 모발이 다시금 굵어질 수 있다는 말씀이신가요그렇다면 쉐딩현상은 왜 일어 나는 것인가요?

8. 미녹시딜이 정수리에만 효과가 있다고 알고 있는데, 이 말의 뜻이 앞머리는 머리숱이 많지만 정수리만 탈모인 사람들에게 적용 되는 것인지, 아니면 윗머리 전체가 빠지는 즉, M자와 정수리 모두가 빠지는 탈모증상인 사람에게도 정수리에는 효과가 있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원장님께 항상 감사드립니다.

 

질문하신 순서대로 답변드리겠습니다.

1. 프로페시아로도 새로 머리카락이 자라나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모발이 올라오지 않는 사람도 물론 있지만 말입니다.

2. 하루 한 알을 드시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약리학적으로 시간대를 정해서 24시간 간격으로 드시는게 가장 좋을 겁니다.

3. 두피 상태가 탈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정도가 되려면 염증이 아주 심하거나, 두피 자체에 손상을 줄 수 있는 정도가 되야 되기 때문에 흔한 일은 아닙니다. 각질이 많이 생기는 편이시라면 병원에 내원하셔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삭발 후 밀도보강 식의 모발이식도 가능합니다. , 실제 효과가 있을 지는 현재 밀도 및 머리카락 굵기와 관련이 있습니다.

5. 두피 잔존물이 남아있는 상태에서 미녹시딜을 바르면 아무래도 깨끗한 상태일 때보다는 흡수율이 떨어지지만, 바르지 않는 것보다는 훨씬 낫습니다. 아니면 용량을 조금 높여서 바르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6. 각질, 피지가 많은 경우 모발이식 생착률과는 직접 관련된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피지가 많을 경우 모낭염의 확률이 높아집니다. 수술 후 모낭염이 덜 생기도록 관리해주시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7. 미녹시딜로 인해 기존 머리카락이 굵어질 수 있습니다. 쉐딩현상은 미녹시딜 자극으로 인해 퇴행기의 모발이 일시적으로 빨리 빠지는 현상에 기인한다고 보는 시각이 많습니다.

8. 미녹시딜이 정수리에 보다 더 효과가 있다는 뜻이지 앞머리에 아예 효과가 없다는 뜻은 아닙니다.


더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다시 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뉴헤어 대머리블로그-



김진오 jinokim@inewhair.com | NHI뉴헤어 대표원장 | 성형외과전문의 미국 모발이식 자격의 |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클릭해주세요. 대머리블로그에 질문하기
* 모든 컨텐츠는 ”NHI뉴헤어” 또는 ”대머리블로그”의 출처를 밝혀주시면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ban_bal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