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이식과 SMP 시술을 언제 해야 할지 고민입니다.

 
 

안녕하세요. 온라인상담에 질문드렸는데요. 반복 되는 말이지만. 죄송합니다. 한번더 질문 하겠습니다. 저번에 상담갔었는데요. 지금 이른시기에 모발이식하면 차후 엠자형이 진행되면 이상해보일수있다고 하셔서 제가 고민끝에 smp 를 생각해보았습니다. smp를 전체적으로하면 머리를 밀었을때 m자형 탈모가 안보일수있는지요? 지금 그렇게 심한 엠자형은아닙니다. 그런데 자꾸 올라가보여서요. 흠.;;;;; 그렇다고 제가 그렇게 심한 탈모도아니고요. 곧군대도가야되는데요. 군대갔다와서 모발이식 할예정이에요. 지금 머리숱어 괜찮은데요. 삭발하지않고 smp를 전체적으로 한다면 사이사이 smp를하는건가요? 온라인상담에 답변을 읽었을때, 반삭smp와 지금 현재 머리스타일로 smp 시술하는 방식이 다르다고 답변이 적혀있었는데요. (삭발스타일을 하시는 분은 잉크의 농도를 좀 연하게 하고 밀도를 기존 머리카락밀도에 맞추어서 합니다. 머리사이사이가 비어서 SMP를 하시는 경우 농도를 좀 진하게 하고 기존 머리카락밀도보다 높여서 합니다. 밀도를 높이는 SMP의 경우 삭발하는 SMP 스타일로 시술 시 만족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선생님께서는 어떻게하시는게 좋을까요. 저번에 좋은 조언해주셔서 감사합니다만 smp가 영구적이라서 생각끝에 결정한건데요. 글 정리하면 이렇게 물어보고싶습니다. 

 1.삭발하지않는 상태에서 전체적으로 smp를 한다면 머리를 밀었을때 이상해보일수있는지요. 

 2.smp 전체적으로한다는게 앞머리 헤어라인 부터 어디까지 하는건가요?(지금 살짝 올라간 m자부분도 같이 채워주는건가요) 

 3.삭발 한상태에서하는 smp와 삭발하지않고 smp를 할경우 삭발 했을때 얼마나 만족도가 떨어지는지요. 확 티나고 그럴많큼 보일수있나요?

 


SMP가 영구적이기는 하지만 완전히 삭발할 예정이 아니라면 M자 부위에 시술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더욱이 입대를 앞두고 있다면 민머리를 하고 다닐 수도 없을 텐데요. 2~3cm 정도 길이의 스포츠형 머리에 M자 부위에만 SMP가 되어 있으면 너무 어색하겠죠.    아무튼 질문하진 순서대로 답변을 드리자면 

1. 삭발하는 경우에 Smp를 연하게 시술하는 이유는 최대한 '머리카락 흔적'을 실제와 같이 구현하기 위함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머리카락 자국 색과 같게 SMP를 하게 되면 머리가 길었을 때는 너무 연하게 보여서 두피를 가리는 효과가 떨어지고, 만족도도 낮아집니다. 결국, 삭발하지 않은 경우를 가정하고 SMP를 했다가 삭발을 하게 되면 더 진하게 보여 실제 머리카락의 흔적보다 두드러지게 보일 수 있습니다. 

 2. 앞서 말씀드린 대로 민머리 삭발인 경우엔 M자 부분(헤어라인)에 적용했을 때도 자연스럽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엔 M자에는 적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번 질문은 1번 질문에 모두 포함된 것 같습니다.

고민이 많고 여러 가지 생각이 머릿속을 복잡하게 만들겠지만, 꾸준히 약을 먹으면서 탈모가 충분히 완화되었다고 생각될 때 대안을 찾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 대안이 모발이식이라면 성급히 결정할수록 더욱 더 큰 후회가 들 수 있습니다.

저 역시 젊은 환자들이 모발이식을 하겠다고 찾아왔을 때 그들을 설득하고 돌려보내는 일이 쉽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젊은 나이에 성급히 모발이식을 결정하면 머지않아 추가탈모로 인해 더 큰 고통을 겪게 될 것이 명확하므로 만류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누구나 질문자와 같은 나이에 탈모가 시작되면 괴롭고 견디기 힘듭니다. 당장은 무엇이든 해서 현실을 개선해 보고 싶은 의지가 가득하겠지만, 차분하게 약을 먹고 경과를 지켜보는 것이 최선입니다.

만일 민머리 삭발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SMP를 해서 M자 부분까지 시술하고 전체적으로도 탈모 부위를 가릴 수 있습니다. 이 시술은 다음에 모발이식을 하는 데 방해를 주지도 않으며 모낭을 다치게 하거나 두피에 손상을 가하지 않으므로 탈모에 어떤 영향도 끼치진 않습니다.

하지만 질문자의 상황에선 모발이식도 SMP도 좋은 대안이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김진오 성형외과전문의 | 미국 모발이식 전문의

 NHI뉴헤어 대표원장 | 연세대학교 의학석사/의과대학 외래교수

 탈모와 모발이식, 헤어라인교정과 SMP에 대한 모든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기

* 해당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과 소유권은 NHI뉴헤어에 있으므로 출처를 밝히지 않은채 무단으로 도용, 게제를 금합니다.






NAVER에서 모발이식과 헤어라인교정 ,SMP와 탈모에 대한 궁금증을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