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이식 후 생착률에 대한 걱정과, 비절개법으로 재수술을 하는 경우에 대한 질문

 
 

모발이식 다른곳에서 했는게 수술 후에 오히려 걱정이 더 생겼습니다. 일단 여기블로그에서 실패나 생착에 관한글 모두 읽어봤는데요. 모발이식 수술 도중에 보니까 모낭보관을 4c로 일정하게 하는지는 잘모르겠고, 식염수에 보관하면서 이식을 했던 것 같습니다. 수술후 30분정도 지나서 이식모에 문제가 없는지 의사가 만져 봤고 수술 다음날 과 모발이식 3일째에도 기름기를 닦아준다고 만져보던데 이것들이 생착률에 영향을 주는지 걱정입니다. 여러가지 사정 때문에 모발이식 경험이 많아 보이지 않는 곳에서 수술을 하게 되었는데요 결과가 잘 나올지 두렵습니다. 그리고 절개법으로 모발이식을 한뒤, 나중에 비절개로 하게 되면 모낭채취할때 모낭이 뒤틀려서 생착율이 떨어진다는 글을읽었는데,비절개할때 사전검사 받나요?적합한지?

 

모발이식 직 후 의료진이 이식모낭을 살펴보기 위해 만지거나 수술 1일째 3일째 만져보는 것은 생착률에 큰 영향을 주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일부러 뽑거나 눌러서 모낭을 튀어나오게 하는 것이 아닌 이상 모낭생착률에 영향을 주기는 힘듭니다.

모발이식에 경험이 많지 않은 초보의사가 식모기로 모발이식을 할경우에 대한 문제에 대해 명확하게 대답하기 어렵지만 분명한 것은 경험이 적은 의사일 수록 슬릿방식 모발이식 보다는 식모기 모발이식으로 하는 것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슬릿방식에 비해 식모기는 다루기가 편하고 배우기가 쉽기 때문입니다.

비절개 수술을 하게 되면 수술 전에 모낭채취율이 떨어질 가능성이 높은 환자분들의 경우 FOX test라는 사전검사를 하게 합니다. 10개 정도 시험적으로 모낭을 채취해보는 검사입니다. 이 과정을 거치면 비절개 모발이식으로 어느정도 결과를 얻을 수 있을지 예측할 수 있습니다.

 

 

 김진오 성형외과전문의 | 미국 모발이식 전문의

 NHI뉴헤어 대표원장 | 연세대학교 의학석사/의과대학 외래교수

 탈모와 모발이식, 헤어라인교정과 SMP에 대한 모든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기

* 해당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과 소유권은 NHI뉴헤어에 있으므로 출처를 밝히지 않은채 무단으로 도용, 게제를 금합니다.

 


 

 

 


NAVER에서 모발이식과 헤어라인교정 ,SMP와 탈모에 대한 궁금증을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