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낭세포 복제 기술의 현재 [머리카락을 복제해 모발이식을 하는 연구]

모낭세포 복제 기술의 현재 [머리카락을 복제해 모발이식을 하는 연구]

며칠 전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국제모발이식학회(International Society of Hair Restoration Surgery; ISHRS)에 참석했을 때 모낭복제에 대한 발표가 있어 관심있게 들었습니다. 얼마전에 미국 콜롬비아 대학의 안젤라 크리스티아노(Angela Christiano)교수와 영국 더럼대학(British Durham University)의 콜린 야호다(Colin Jahoda)교수가 모낭세포를 복제해서 두피에 주사해서 탈모를 치료한다는 내용으로 언론에 많이 소개되었는데, 이 중 콜린 야호다 교수가 학회에서 직접 발표를 하였습니다.

(관련기사 링크: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3/10/23/2013102300234.html)

크리스티아노 교수나 야호다 교수 모두 모발세포증식에 전념해 온 석학들이며 지금까지의 연구에서는 모낭세포를 복제해 이식하면 피부세포로 전환되어버린다는 결과였습니다만, 이번 실험에서는 3차원 배양법으로 모발증식이 실험적으로 성공하였다는 내용의 발표였습니다.

이 실험은 7명의 탈모환자들에게 시행되어 그 중 5명에게서 6주 후에 새로운 모낭이 형성된 것이 확인되었다는 내용입니다. 새로 형성된 모낭은 일부가 단지 미세한 모발을 형성하여 두피의 피부층으로 침투하기에는 충분한 강도를 갖고 있지 않다고 연구진들은 평가하였습니다.

이번 발표 내용은 탈모치료분야에서 많은 기술적 진보를 이루낸것으로 평가합니다만, 탈모 환자에게 직접 임상실험이 시작되기 위해서는 아직도 수많은 임상 전 실험이 선행되어야 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언젠가 완전한 탈모치료가 되는 날이 오기를 바랍니다.



 

 김진오 성형외과전문의 | 미국 모발이식 전문의

 NHI뉴헤어 대표원장 | 연세대학교 의학석사/의과대학 외래교수

 탈모와 모발이식, 헤어라인교정과 SMP에 대한 모든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기

* 해당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과 소유권은 NHI뉴헤어에 있으므로 출처를 밝히지 않은채 무단으로 도용, 게제를 금합니다.





 

 

 



NAVER에서 모발이식과 헤어라인교정 ,SMP와 탈모에 대한 궁금증을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