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환자들이 모발이식을 선택하는 이유 ①

◈ 탈모환자들이 모발이식을 선택하는 이유 ①

모발이식을 결정하기까지는 평균적으로 약 7년의 시간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한국의 대부분의 탈모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나타난 결과인데요 제가 만나본 많은 탈모 환자들의 통계를 내보아야 이와 비슷할 것 같습니다. 처음 탈모가 시작되었을 때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큰 혼란에 빠지지만 곧바로 "나는 대머리라 불리는 그런 탈모가 아니라 일시적이거나 식이요법등으로 해소가 되는 문제일거야'라는 문제로 위안으로 하게 됩니다.

그래서 오랜기간동안 건강보조식품이나 자연치료요법등을 찾아헤매며 많은 시간을 보내기도합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7년의 세월을 보낸 뒤 어떤 이유로 모발이식을 결심하게 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멋있다는 느낌과는 거리가 먼 탈모
탈모가 시작되었을 때 정신적으로 큰 충격에 빠지는 것은 바로 거울에 비친 내 모습 때문입니다. 점점 넓어지는 이마와 함께 정수리까지 모두 빠져버린 다른 사람의 모습이 오버랩 되는 것이죠 그렇지만 가족의 반응은 다를 수 있습니다. ‘너희 할아버지도 탈모였지만 별 탈 없이 잘 살아 왔다. 외모가 전부는 아니다.’라는 이야기를 할 수 도 있습니다.하지만 사례로 든 그 할아버지도 중장년 시절엔 남아있는 옆머리를 길러 정수리까지 뒤덮은 탈모인들의 전형적인 헤어스타일을 고수했는지도 모릅니다. 대머리가 되어가는 것이 정말 아무렇지 않다면, 그렇게 많은 탈모환자들이 ‘옆으로 빗어넘기기’ 스타일을 유지하고 있을 리가 없습니다. 브루스 윌리스나 제이슨스테덤의 탈모가 멋있다고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그들 조차도 예전의 풍성한 머리가 그리운 것은 사실입니다. 게다가 우리는 그들과 같이 과감하게 민머리를 만들어 회사에 나갈 수도 없는 노릇이니까요


균형있는 외모가 선호되는 세상
미술을 전공하거나 미용 학을 전공하지 않았더라도 텔레비전이나 신문을 통해 연예인들의 아름다운 얼굴의 비밀이 바로 이상적인 비례 때문이라는 것은 알고 있을 것입니다. 아름다운 얼굴을 결정짓는 중요한 비례 중엔 당연히 이마가 기준이 됩니다. 턱끝에서부터 코, 코끝에서부터 미간, 그리고 미간에서 이마까지 보기 좋게 3등분을 이뤘을 때 사람들에게 매력적으로 느껴지고 호감을 주게 됩니다. 물론 이상적인 비례가 사람의 매력이나 호감도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아닙니다. 얼굴의 윤곽과 이목구비 그리고 표정과 눈빛 심지어 목소리까지 사람의 매력과 호감도를 좌우하는 요소는 많이 있습니다. 다만, 우리가 탈모가 시작되었을 때 두려워하는 외모의 변화가 비례의 흐트러짐으로부터 발생한다는 것도 사실입니다.

얼굴의 이상적인 비례문제를 빼고 이야기 해도 '남자의 완성은 헤어스타일이다.'라고 할 정도로 머리카락의 스타일링은 매우 중요합니다.그렇기 때문에 탈모로 인한 외모의 자신감 결여가 더욱 커지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사람들이 이마만 바라보는 것 같다.
시선을 마주하고 대화를 할 때 상대방을 눈을 끊임없이 바라보기란 여간 부담스러운 일이 아닙니다.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상대방의 대화를 잘 듣고 있다는 표시로 눈을 바라보기도 하지만 입이나 코 이마와 같은 눈 주변의 다른 얼굴을 번갈아 보며 부담감도 없애고 경청의 자세도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상대방의 눈이 자꾸 내 얼굴의 북쪽으로 올라오는 것이 느껴지면 의도가 없다는 것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마음이 불편하고 부끄러운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마치 그림이 액자에 장식되어 있는 것처럼 헤어라인은 우리 얼굴의 액자입니다. 머리가 있을 때와 그렇지 않을 때의 얼굴이 확연히 달라 보이거나 좀 더 나이 들어 보이는 것은 이 액자가 달라졌기 때문이죠

사람들은 그림도 보지만 자연히 액자도 바라보게 됩니다. 머리가 빠지고 넓어진 이마를 의도적으로 관찰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보여지는 것입니다. 그것을 바라보는 상대방도 불편한 것은 마찬가지지만 누군가가 나의 콤플렉스를 바라본다는 일은 유쾌한 것이 아닙니다.




김진오 | 성형외과전문의, 美모발이식전문의
소속 : 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원장
학력 : 연세대학교, 동 대학원 의학석사
이력 : 美國 NHI뉴헤어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NAVER에서 모발이식과 헤어라인교정 ,SMP와 탈모에 대한 궁금증을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