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은 경미한 탈모인데요. 가족력때문에 프로페시아를 복용하려고합니다.

◈ 아직은 경미한 탈모인데요. 가족력때문에 프로페시아를 복용하려고합니다.

원장님 안녕하세요. 블로그의 유용한 정보 정말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저는 33세 남자이고, 친가, 외가 모두 탈모인 분들이 있습니다. 저희 아버지도 탈모가 있습니다. 어머니는 갑상선 암을 치료하신 경험이 있고, 저도 두 해 전부터 건강검진 때 갑상선쪽에 경미한 이상 진단을 받기도 했습니다. (갑상선에 이상이 있는 경우 탈모를 유발할 수도 있다는 글을 본 것 같아서...) 아직 병원에서 진단을 받은 적은 없지만, 자가진단 결과 (굵기 비교, 빠지는 머리카락 수, 이마 모양 관찰 등) 탈모가 진행되는 거 같지는 않습니다. 앞쪽의 M자 부분이 10여년전과 비교해서 0.5~1cm가량 들어간 정도 밖에는 없는 거 같습니다. 제 목표는 탈모 진행 시기를 최대한 뒤로 늦추는 건데요. 현재와 같은 경우에 프로페시아를 복용해도 되는 것인지요? 제 두피에 DHT가 조금씩 쌓여가고 있다면 그 부산물들을 조기부터 제거해나가기 시작하는 것이 탈모진행시기를 더 뒤로 늦출 수 있는 방법이 아닌가 해서 질문드립니다. 가족력을 봤을 때 유전적인 요인은 분명히 있다고 보고, 최대한 빨리 준비하고 싶습니다.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유전탈모라고 전문의로 부터 진단을 받은 것이 아니라면 굳이 프로페시아를 복용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10년전에 비해 약간 M자 부분이 후퇴하는 것은 탈모가 아니라 자연스러운 헤어라인의 변화일 수 있습니다. 누구나 시간이 흐름에 따라 헤어라인이 뒤쪽으로 후퇴하는 자연스러운 변화를 겪습니다. 프로페시아를 복용한다고 해서 탈모를 예방할 수는 없습니다. 프로페시아는 복용하는 동안에만 효과를 보이며 현재 진행중인 탈모에 대해서만 작용하므로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은뒤에 복용해도 늦지 않습니다. 병원에 방문하셔서 머리숱계측검사 및 현미경검사 등을 받아보시고 현재 탈모상태를 평가한 후 약 복용 여부를 결정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갑상선 수치가 탈모에 영항을 끼치기도 하므로 갑상선쪽도 꾸준히 검사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유전탈모의 여부를 확인하는 것은 별도의 검사 없이 눈으로 보아 확인이 가능합니다. 유전탈모는 특징적인 양상을 보이기 때문에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아래 말씀드리는 검사는 유전탈모의 여부를 확인하는 것보다는 유전탈모의 진행 정도와 변화를 통해 치료효과와 경과를 확인하고 탈모의 추이를 파악하는데 쓰입니다.

Hair Volume Check(머리숱 계측 검사)를 통한 탈모진행정도 및 경과 확인

탈모치료1 탈모의심부위 지정

탈모치료2 비탈모 부위 지정

탈모치료3. 탈모 의심부위 모발 볼륨 검사

탈모검사4. 비탈모 부위 볼륨검사 후 비교


 

김진오 | 성형외과전문의, 美모발이식전문의
소속 : 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원장
학력 : 연세대학교, 동 대학원 의학석사
이력 : 美國 NHI뉴헤어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NAVER에서 프로페시아를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