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이식 방법의 변천] 그리고 모발이식 수술방법 1

[모발이식 방법의 변천] 그리고 모발이식 수술방법 1
탈모를 치료하기 위해 세계각지에서 연구와 노력을 시작한지 벌써 반세기가 훌쩍 지났습니다. 최근 10년간에 집중되어 일어난 모발이식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은 바로 인류의 오랜 연구와 노력의 결실입니다. 이제는 더 이상 두피를 통채로 이식하는 위험도 없고, 모발을 이식한 사실을 주변에서 쉽게 눈치 채지도 못하게 되었습니다.

◈ 현대 모발이식에 이르기까지의 긴 여정
온라인 뉴스를 보다보면 탈모치료에 대한 새로운 소식을 많이 듣게 되지만, 너무나 다양한 방법들이 세계각지에서 빈번하게 시도되고 있기 때문에 새삼스러울 것도 없습니다. 그러나 제대로 된 탈모의 원인에 대해 이해하기 시작 한 것은 불과 얼마전의 일이었습니다. 유전학과 성호르몬의 광범위한 연구 결과가 유전성 탈모의 원인에 대해 올바른 이해를 주었고, 나아가, 잃어버린 머리카락을 영구적으로 복원하는 모발이식의 발판이 된 것입니다.

모발이식을 위한 과거의 여러가지 시도들
모발이식에 대한 역사상 최초의 기록은 1822년 독일의 뷜츠부르크에서 시행된 수술입니다. 동물의 털과 피부를 이용해 다른 부위에 이식하는 연구에 몰두하던  디펜바하(J.Dieffenbach)가 인류에게 최초의 모발이식을 시행한 것입니다. 이것이, 기록으로 알려진 인류 최초의 모발이식 수술입니다.

19세기 중반부터 후반에 걸쳐 유럽과 일본의 문헌에서 모발이식에 대해 산발적인 발표를 찾아 볼 수 있는데, 그 중엔 현대 모발이식의 시초라 불리는 일본의 피부과 의사인 오쿠다 박사의 이야기도 있습니다. 오쿠다박사는 두피와 눈썹 그리고 수염 등 다양한 부위의 탈모를 치료하기 위해, 모발이 붙어 있는 작은 피부 조직을 이식했습니다. 거듭된 수술 끝에, 그는 이식에 사용 할 '모발이 붙어있는 피부조직'을 작게 만들수록 더 나은 효과를 얻는 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로부터 몇 가지의 커다란 역사적 발견을 거듭하면서 현대의 모발이식은 기초를 마련하게 됩니다.

◈ 현대 모발이식의 중요한 사건들을 시간 순으로 나열해 보겠습니다.
- 1943년 일본인 의사 타무라에 의해 137명의 여성환자에게 음모를 복원
- 1952년 오렌트라이히 박사가 처음으로 남성형 탈모 환자에게 모발이식을 시행
- 1959년 는 '공여부 우성' 이라는 모발이식의 기본 원칙을 수립
- 1975년 노우드박사가 남성형 탈모 분류법 발표
- 1994년 NHI의 라스만에 의해 '모낭단위 모발이식' 발표



김진오 | 성형외과전문의, 美모발이식전문의
소속 : 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원장
학력 : 연세대학교, 동 대학원 의학석사
이력 : 美國 NHI뉴헤어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NAVER에서 모발이식을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