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이식 수술에서 현미경과 확대경 사용 중요성

모발이식 수술에서 현미경과 확대경 사용 중요성

전부터 블로그에 모발이식에 있어서 현미경 및 확대경의 중요성에 대해서 여러차례 글을 쓴 적이 있습니다. 논문을 찾다가 최근 미세수술에서 현미경 사용의 중요성에 대한 논문이 있어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Archinves of Plastic Surgery라는 저널에 소개된 논문으로 "미세수술에서 일정한 결과를 낼 수 있게 하기 위한 광학확대의 필수성(Optical Magnification Should Be Mandatory for Microsurgery: Scientific Basis and Clinical Data Contributing to Quality Assurance)"이란 제목으로 발표되었습니다.

원문: Optical Magnification Should Be Mandatory for Microsurgery: Scientific Basis and Clinical Data Contributing to Quality Assurance

닭을 이용해서 실험적인 혈관수술이나 신경수술을 하는데 16명의 의사가 맨눈으로 수술을 한것과 현미경을 사용해서 수술결과를 비교하였습니다. 물론 말할 필요도 없이 현미경을 쓴 수술이 실수없이 정교하게 좋은 결과를 보였습니다. 직접적으로 모발이식이 언급되진 않았습니다만, 모발이식도 미세수술이기 때문에 똑같은 결과가 적용됩니다. 반드시 모발의 분리나 채취시에 현미경 혹은 현미경급 확대경이 쓰여야 좋은 결과를 일정하게 낼 수 있습니다.

예전에 작성한 글 중에

모발이식을 할 때 반드시 현미경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자세히 쓴 글이 있습니다.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아래 그림을 클릭하면 해당글로 연결됩니다.)



김진오 | 성형외과전문의, 美모발이식전문의
소속 : 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원장
학력 : 연세대학교, 동 대학원 의학석사
이력 : 美國 NHI뉴헤어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NAVER에서 현미경 모발이식을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