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헐적 단식이 유전탈모치료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을까요?

간헐적 단식이 유전탈모치료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을까요?

얼마전에 SBS 스페셜 끼니의 반란에서 본 간헐적 단식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SBS 스페셜 뿐 아니라 영국의 BBC 방송국에서 방영한 내용을 봐도 일주일에 5일만 정상적으로 식사를 하고 2일은 간헐적 단식을 하는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나오던데요. 이런 단식법이 성장호르몬인 IGF-1을 감소시키고 인슐린의 민감도를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이런 호르몬의 작용을 통해서 우리 몸이 공복상태로 돌입해 새로운 세포를 생성하기 보단 손상된 세포를 회복시키는데 주력한다고 봤습니다. 그래서 간헐적 단식이 노화와 관련된 질병 , 암 등에 긍정적 영향을 끼친다고 하는데, 이렇게 해서 인슐린 민감도가 증가되고 성장호르몬이 감소하면 탈모의 속도가 더뎌질 수 있을까요? 혹은 간헐적 단식이 유전탈모치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 결과가 있을까요?


간헐적 단식으로 유전탈모치료에 긍정적 효과를 얻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유전적 탈모는 질병의 개념이 아니라, 자신의 신장, 체형, 모발의 색깔 그리고 생김새와 같이 하나의 유전적인 특징일 뿐입니다. 최근 큰 관심을 끌고 있는 간헐적 단식으로 일정 시간 동안 공복을 유지하는 것이 질병의 치료를 돕고 건강을 유지하게 해줄지는 모르겠지만 그것이 우리 몸이 가지고 있는 유전적 성격에 영향을 줄 수는 없습니다. 

조금 비약해서 말하자면, 간헐적 단식이 우리의 생김새를 바꿔 줄 수 없듯이 유전적 특징인 유전탈모를 치료하거나 억제할 수는 없습니다. 국내에서 방송된 것도 그렇고 해외의 언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간헐적 단식의 긍정적인 효과에 대해서는 저 역시 TV를 통해 접한 것이 전부이지만,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뿐이라는 것은 확실합니다. 아직까지 알려진 어떤 방법으로도 유전적 형질을 바꿀 수는 없습니다.

간헐적 단식을 시도해 보는 것은 좋은 시도지만 과도한 단식을 통해 영양 불균형을 초래하면 오히려 유전 탈모를 가속화 시킬 수 있으니 영양 조절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김진오 | 성형외과전문의, 美모발이식전문의
소속 : 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원장
학력 : 연세대학교, 동 대학원 의학석사
이력 : 美國 NHI뉴헤어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NAVER에서 유전탈모를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