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헤어라인 모발이식은 자연스러운 결과가 가장 중요합니다.

 

올림머리를 했을 때 마음에 들지 않은 헤어라인 때문에 고민하는 경우가 있는데, 헤어라인 교정이 어떤 과정을 거쳐 진행되는지와 무엇을 중점적으로 알아봐야 하는지에 대해 전반적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아래 사진은 1461모낭을 이식해서 헤어라인 교정을 위한 모발이식 수술을 한 사진입니다.

수술 직후(1일 경과)의 모습입니다.


수술 직후에는 평소와 같이 머리를 내리고 다닐 수 있도록 수술 전에 미리 앞머리를 만들어 두면 헤어라인 모발이식을 받은 부위가 보이지 않게 되므로 일상에 지장은 없습니다.


헤어라인 모발이식이란
높은이마,M자 이마, 사각이마, 넓은 이마를 자연스러운 곡선 디자인의 헤어라인으로 본인의 모발을 이용해 이식하는 수술입니다. 헤어라인이라고 이야기하는 부분의 모발은 얇고 가는 모발이 앞쪽에 위치하고 피부에 밀착이 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이 부분의 머리카락은 방향성과 부분적인 패턴을 가지고 있게됩니다.


헤어라인 교정은

- M자이마, 높은이마, 사각이마, 넓은이마에 자연스러운 헤어라인을 만들기 위해 교정|
- 앞부분은 가급적 잔머리로 이식
- 이식한 머리가 피부에 밀착되어 자연스럽게 보이도록 이식
- 이식한 모발이 본인의 머리와 같이 부분적인 패턴과 방향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헤어라인 모발이식에서는 위에서 말한 특성을 이식한 모발로 똑같이 표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붉은색 동그라미 부분은 정면에서 바라봤을 때 자연스러운 곡선을 만들어 주어 올림머리를 했을 때 아름다운 이마의 모습을 만들어 줍니다. 

아래쪽 사진을 보면 파란색 동그라미 부분이 약간 앞으로 튀어나온것을 볼 수 있는데요 그것은 이식한 모발이 다 자랐을 때 본인의 머리와 같이 자연스러움을  표현 할 수 있습니다.


헤어라인 이식을 하기 위해서는 모발이식 수술에 앞서 우선 이식할 부위의 디자인이 중요합니다.

▽ 아래 사진은 헤어라인 모발이식을 위한 수술전 디자인 모습입니다.


그림의 설명에서 보듯이 디자인 된 부분별로 이식할 모낭의 종류를 다르게 이식합니다.
이렇게 디자인을 하고 이식을 위한 모낭을 채취합니다. 채취한 모낭을 이식 부위 별로 적용 할 수 있도록 아래 사진과 같이 모낭을 보존 합니다.

▽ 아래 그림과 같이 잘 분류를 해서 PRP용액안에 저온 보존을 합니다.



***최근들어 모낭을 저장하는 용액을 PRP 에서 "장기 저장액"으로 변경 했습니다. 장기 저장액이란 간이식과 같은 장기 이식 수술에 사용하는 용액으로 인체의 조직을 보다 안전하고 건강하게 보존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입니다.

헤어라인 모발이식을 자연스럽게 하기 위해
앞쪽라인은 1모모낭중 가장 가는것으로 이식을 하고 뒤로 갈 수록 자연스럽게 굵어지도록 하지만 헤어라인의 전체적인 특성상 3~4모 모낭보다는 2모 모낭으로 이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전체적으로 이식을 하고 난 뒤 일반1모모낭으로 밀도를 높이는 작업을 한번 더 합니다.

제가 생각하고 있는 헤어라인 모발이식의 핵심은  촘촘해야 자연스럽고 이쁘다는 것입니다. 밀도가 떨어지면 이식한 티가 많이나게 되고 자연스럽지가 않게 되니까요 이것을 위해 기존의 식모기보다는 훨씬 촘촘하게 이식이 가능한 슬릿(Slit)방식의 수술로 헤어라인 모발이식을 하고있습니다.

 

 

 

김진오|
성형외과 전문의, 美모발이식 전문의
소속 : 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원장
학력 : 연세대학교, 동대학원 의학석사
이력 : 美國 NHI 뉴헤어의원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