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스카를 4등분 한것이 프로페시아보다 부작용이 확률이 더 높나요?


프로페시아가 비싸서 프로스카로 복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프로스카는 피나스테라이드 5mg이고 프로페시아는 피나스테라이드 1mg인데, 프로스카를 4등분을 정확히 하기도 힘들지만 4등분이 된다고 하더라도 1.25mg이 되서 프로페시아보다 용량이 조금 많습니다. 용량이 높을수록 부작용이 생길 가능성이 높다고 알고 있는데요 그럼 프로스카를 쪼개서 먹는 것이 프로페시아를 먹는 것보다 부작용 확률이 높은가요?

프로스카를 정확히 4등분하지 못할 경우,
혹은 부스러기가 조금이라도 생길 경우 정확하게1.25mg을 복용하는 것은 힘든 입니다.
정확히 4등분하는 것도 사실 매우 힘들죠.

그렇지만 1.25mg을 평균적으로 복용한다고 가정한다면 이론적으로는 1mg 프로페시아를 먹을 때보다는 부작용이 조금 높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부작용의 발생 가능성이 높아진다 해도 이것이 체감될 정도는 아니니 크게 걱정할 수준은 아닙니다.

사실 정확한 복용량을 따지려면 몸무게까지 모두 고려해야 합니다. 50kg정도의 마른 사람도 1mg 프로페시아 한알복용하고, 100kg 거구인 사람도 1mg 프로페시아 한알을 복용합니다. 이론적으로는 마른 사람은 덜 먹고 거구인 사람은 더 먹어야 하지만 실제로는 그렇게 복약지도를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프로페시아를 나누어 먹을 때 부작용이 높아지는 부분은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프로스카 나누었을 때의 성분이 고르게 분포하는가에 대해
참고로 프로스카를 5등분 하는 것 보다 4등분 하는 것을 권하는 것은 잘려진 조각 하나하나에 1mg 이상의 피나스테라이드가 들어갈 수 있도록 하게 하려는 것입니다.

삶은 계란을 생각해보면 이해가 쉽습니다.
정확하게 5등분을 했다고 해도 누른자의 위치에 따라 각각의 조각에 포함된 노른자의 양은 다를 수 밖에 없는데요
프로스카도 이와 마찬가지입니다.
어느 한 조각에 피나스테라이드 성분이 더 많이 들어가거나 부족하거나 하는 현상이 생길 수 있고, 자르는 과정에서 소실되는 가루들로 인해 5등분을 하면 1mg을 다 먹는다고 보장하기 어렵습니다.

너무 우려하지 마시고 4등분 해서 드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래글을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탈모치료용 전문의약품 - 프로페시아(피나스테라이드) 연재 1

 

 

 

 

 

김진오|
성형외과 전문의, 美모발이식 전문의
소속 : 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원장
학력 : 연세대학교, 동대학원 의학석사
이력 : 美國 NHI 뉴헤어의원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