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페시아가 효과가 약해지기전에 어떤 증세를 보이나요?

26세 남자로 4년동안 프로페시아를 복용해왔습니다. 처음 약을 먹기 시작했을 때 머리카락이 빠지는 증상이 완전히 사라져서 4년동안 큰 변화없이 지내고 있습니다. 지난 4년간은 탈모를 느껴본 적이 거의 없습니다. 그런데 2달 전부터 얇은 머리카락들이 조금씩 빠지는 것을 느낍니다. 프로페시아 효과가 떨어지고 있는 것인가요? 걱정이 많이 되서 질문남깁니다.

남성형 탈모의 경우 탈모를 완전히 멈추게 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유전적인 힘이 강해 결국에는 진행할 수 밖에 없는 것이죠. 프로페시아(피나스테라이드), 아보다트(두타스테라이드)와 같은 약들이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사람마다 약에 대한 반응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유전적인 성향과 그 힘이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입니다.

약물이 효과가 있는지 떨어졌는지 알아볼 수 있는 증상은 특별히 없습니다. 머리카락이 다시 빠진다고 해서 프로페시아가 효과 없다고 판단할 수는 없습니다. 단지 프로페시아의 효과보다 유전적인 탈모 성향이 더 강하기 때문에 다시 탈모가 생기는 것입니다. 만약 약을 중지하면 그나마 프로페시아의 힘으로 줄었던 탈모 속도가 갑자기 증가할 수도 있습니다.

최근 갑자기 탈모가 다시 시작되는 원인에 대해서 정확히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처방을 받으시는 병원에 가서 진료를 한번 다시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모발부피/용적검사(bulk measurement) 등을 통해 현재 상태를 평가받고 추후 치료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겠습니다.

 

 

 

김진오|
성형외과 전문의, 美모발이식 전문의
소속 : 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원장
학력 : 연세대학교, 동대학원 의학석사
이력 : 美國 NHI 뉴헤어의원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