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에 대한 잘못 된 소문들 ②

탈모에 대한 잘못 된 소문들 ②

탈모에 대한 잘못 된 소문들 ①에 이어서 그동안 알려져 있던 많은 속설 중에 그럴싸한 논리를 바탕으로 떠돌아 다니는 속설에 대해서 무엇이 잘못되었고 무엇이 진실인지 알아보겠습니다.

4. 파마나 염색 그리고 뜨거운 헤어 롤러가 모발을 죽게 한다.

파마나 염색을 위해 사용되는 화학약품은 매우 독하며 모발의 단백질 구조를 해치기도 합니다. 마찬가지로 너무 뜨거운 헤어롤러 역시 모발조직을 망가뜨립니다. 하지만, 머리카락은 이미 죽어있는 조직이므로 손상은 받을지언정 탈모를 일으키진 않습니다. 두피 아래 숨겨져 있는 모낭은 여전히 새로운 머리카락을 생산해 줄 테니까요 그런데 모발에 사용하는 화학약품의 사용법을 제대로 숙지하지 못하고 장시간 두피에 바른 채 방치한다면 피부 속 모낭까지 침투 될 수도 있으므로 약은 모발에만 적용하고 두피에는 가급적 닿지 않도록 섬세하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름다운 헤어스타일을 위해 사용하는 많은 화학약품들은 자연이 주는 피해보다 좀 더 큰 손상을 주기는 하지만, 제대로 사용하기만 한다면 머릿 결이 손상되는데 그칠 뿐 탈모를 유발하지는 않습니다.



 5. 탈모의 원인은 혈액순환 장애다.

물구나무 서기를 하면 혈류가 두피로 많이 모여 탈모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어떤 텔레비전 프로그램에 반평생을 물구나무로만 살아가는 사람의 이야기를 본적이 있는데, 물구나무는 신기하고 재미있는 일은 될지 몰라도 건강이나 탈모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유전성 탈모를 경험하는 사람은 두피에 혈류가 점점 줄어들게 됩니다. 그것은 모낭이 점점 사라지면서 혈액 공급의 수요가 함께 줄어들기 때문이죠 혈류가 좋지 않아 모낭이 줄어드는 것이 아닙니다. 만일 어떤 이유로 혈류가 감소해 모발성장이 저하된다고 해도, 모낭이 살아있는 한 혈류만 개선 되면 머리카락은 다시 자라게 됩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유전탈모인 경우엔 모낭이 사라졌기 때문에 혈관이 소멸되면서 혈류가 없어진 것입니다. 또혈류를 개선시키는 것이 유전탈모에 직접적인 치료방법이 될 수도 없습니다.

6. 탈모 치료를 위한 자기장 요법

전기가 개발되고 얼마 되지 않았을 무렵에는 자기장에 의한 치료법이 기승을 부렸습니다. 우리나라에도 불과 8~90년에는 동네 의료기 상에서 자기장을 이용한 이름 모를 치료기 들이 많이 판매되고 있었습니다. 관절염이나 근육통, 순환장애에 효과가 있고 심지어 발기부전도 치료한다고 주장했지만 그다지 권하고 싶은 치료법은 아닙니다.



김진오 | 성형외과전문의, 美모발이식전문의
소속 : 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원장
학력 : 연세대학교, 동 대학원 의학석사
이력 : 美國 NHI뉴헤어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NAVER에서 모발이식과 헤어라인교정 ,SMP와 탈모에 대한 궁금증을 검색해 보세요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1동 | 뉴헤어모발이식센터
도움말 Daum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