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장님 탈모치료를 위해 쏘팔메토 같은 허브가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 궁금합니다.

 
 

선생님 안녕하세요 항상 좋은글 감사하게 읽고있습니다. 다름이아니고 프로페시아 복용 1년차인데요 http://blog.naver.com/bellezard?Redirect=Log&logNo=130135750505 이 블로그 중간에 보면 『아직은 대머리가 될 수 없다』라는 책에서 강조한 피버퓨 라는것이 있습니다. 일종의 허브인데요 국화의 일종인것같습니다. 선생님이 쓰신 블로그 글들 허브나 쏘팔메토에 관한 글 쭉 봐왔는데요 의학적인 검증이 없으니 안먹는게 좋다고 쓰셨던 것 같습니다. 

 질문은 

 1. 쏘팔메토와 프로페시아를 같이복용하면 반응이 더 커질수 있다고하셨는데 쏘팔메토가 1형 2형을 같이 차단하는것때문에 프로페시아와 중복으로 먹으면 DHT의 반응성을 더 키운다는 뜻인가요? 그럼 아보다트도 반응성을 더 키워서 안좋은거 아닌가요? DHT를 프로페시아로도 차단하고 쏘팔메토로도 차단하는데 같이 복용하는것을 비추천하시는지 잘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2. 이 피버퓨에 대해서 쓰신 글은 없는 것 같아서 의견을 듣고싶습니다. 이 피버퓨 (국화) 나 로즈마리 같은건 탈모에 도움이 될지 안될지 확실한 검증은 안나있지만 이것도 반응성을 건드릴 위험이 있는걸로 봐야되나요? 일반 식품이니까 괜찮을까요? 물론 효과는 모르겠습니다만... 먹어봐도 괜찮을까요? 

 항상 친절한 답변들 감사합니다!

 

질문해 주신 내용을 몇가지 이슈로 나누어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의학적 검증이 없는 쏘팔메토의 복용을 삼가해야 하는 이유 프로페시아는 매우 오랜 기간 동안 FDA가 요구하는 다양한 환경과 대상에 대해 실험을 하고 의약품으로서 효능을 인증 받았습니다. 아보다트 역시 오랜 기간동안 FDA의 승인을 얻기위해 많은 임상테스트를 거치고 있습니다. 물론 아직까지 FDA의 효능인증을 받지는 않았지만, 국내에서는 KFDA의 인증을 거쳐 판매 되고 있고 처방을 하면서 환자들의 경과를 보았을 때 충분히 효과가 있다고 여겨집니다. 반면 쏘팔메토의 경우엔 '유전 탈모를 겪고 있는 환자'에게 특별한 검사나 그들이 가지고 있는 여러가지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도 처방 할 수 있을 만한 근거가 부족합니다. 쏘팔메토 역시 분명한 효과가 있지만 이것이 어떤 기전으로 어떻게 작용하는지, 그리고 주의해야 할 점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려진 바가 없기 때문에 삼가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 것입니다. 쏘팔메토를 프로페시아와 함께 복용하는 것을 삼가해야 하는 이유 쏘팔메토 역시 프로페시아와 마찬가지로 DHT를 차단하므로써 탈모를 억제 합니다. 또한 알려진 부작용이 사정부전, 유방연화증, 유방확대증, 성욕 감퇴인데, 이것이 프로페시아와 중복 되면서 발생 우려가 더 커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프로페시아로 인해 발생된 부작용은 복용을 중단하면서 사라진다고 확인 되었습니다만 쏘팔메토로 인한 발생은 장담할 수가 없습니다. 결국 쏘팔메토와 프로페시아는 같은 작용을 하기 때문에 함께 복용 했을 때 신체에서 부작용 반응만 증가하게 됩니다. 여러모로 쏘팔메토가 의학적으로 남성형 탈모 대상자에게 검증을 했던 기록은 10명의 환자에 대한 것 뿐이라 이를 신뢰하기엔 너무 부족한 숫자입니다. 또한 의약품으로 구분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상품으로 만들어져 판매되는 과정과 함량등에 대한 신뢰도 어려운 형편입니다. 

피버퓨를 복용하는 것에 대하여 피버퓨(Fever few)에 대해 제가 알고 있는 것은 일종의 해열 작용과 혈전작용을 한다는 것입니다. 말하자면 해열 진통의 작용인 것인데 아직까지 이 약초에 대해 의학적으로 승인이 난 것은 없지만 이를 대상으로 한 많은 연구가 있었습니다. 피버퓨를 장기적으로 복용 했을 때 혈전작용을 일으킬 수도 있고 신경계에 작용 하는 멜라토닌 성분이 있기 때문에 차(Tea)로 우려서 가끔 마시는 것은 관계 없겠지만 성분을 추출해 만든 보조제 형태로 드시는 것은 사가시길 바랍니다. 허브등의 천연 약재를 권하지 않는 이유 천연성분을 의약품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상상 이상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약재의 상태는 물론이고 이것을 추출해 내는 과정과 방법에 따라 그 효과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계 유수의 제약사들은 세계 각지의 천연성분에 큰 관심을 가지고 이를 효과적으로 추출 해 의약품으로 사용하기 위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천연 성분 추출에 성공하게 되면 의약품으로써 막대한 이익을 거둬들일 수 있기 때문에 많은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아직 환벽한 추출에 성공하지 못한 천연 성분의 약재들은 제조 시설을 갖춰서 나름의 방식대로 만들어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그것이 '전승되어 온 효과'를 제대로 구현하고 있는지 확인할 길이 없습니다. '전승되어 온 효과'에 대해서도 아직 100% 확신이 없는 상황에서 제조 공정까지 인정되지 못한 것에 의존하는 것보다는 프로페시아와 미녹시딜을 사용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아무튼 고민이 많은 만큼 여러가지 정보를 수집하고 노력하는 모습을 볼때마다 저역시 많은 공부가 됩니다. 질문에 감사드립니다. 덧붙여서, 비슷한 궁금증을 가진 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해당 질문답을 포스팅 해도 될지 궁금합니다. 만일 허락해 주신다면 포스팅 할때는 신상정보가 노출되지 않고 내용만 올라가게 됩니다.


 

 김진오 성형외과전문의 | 미국 모발이식 전문의

 NHI뉴헤어 대표원장 | 연세대학교 의학석사/의과대학 외래교수

 탈모와 모발이식, 헤어라인교정과 SMP에 대한 모든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기

* 해당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과 소유권은 NHI뉴헤어에 있으므로 출처를 밝히지 않은채 무단으로 도용, 게제를 금합니다.



>>추가질문

 
 

정말 좋은 답변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포스팅하셔도 됩니다 ^^ 하나만 더 여쭤본다면 지금 이미 프로페시아와 미녹시딜을 사용하고있는데 이외에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게 가장 좋은 효과를 얻을수 있을까요? 아연이나 B6도 따로 비타민섭취를 안하는게 좋은지요.. 어떤 탈모병원 원장님은 아연을 꼭 먹으라고 자기도 10년째 먹고있다고 하시는분도 계시고... 헷갈리네요 녹차 환이나 비오틴, 하수오도 다 끊어야하는지...그리고 질문내용 공개하셔되 됩니다. 고맙습니다.

 

이미 프로페시아와 미녹시딜을 사용하고 있다면 굳이 다른 치료법을 찾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특히 동일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진 다른 허브들의 경우엔 특히 중복해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므로 하수오는 중단을 하시면 좋겠습니다만 녹차 환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어떤 복합증세가 일어날 것이라고 생각되진 않습니다. 아연이나 b6를 따로 드시는 것보다는 신체의 고른 균형을 위해 종합비타민을 먹는 것으로도 충분 하다고 봅니다. 한가지 영양에 치중하는 것은 특정 질환이 있을 때의 이야기인데 남성 유전 탈모의 경우엔 신체의 건강이 우선입니다. 너무 신경쓰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질문 공유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김진오 성형외과전문의 | 미국 모발이식 전문의

 NHI뉴헤어 대표원장 | 연세대학교 의학석사/의과대학 외래교수

 탈모와 모발이식, 헤어라인교정과 SMP에 대한 모든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기

* 해당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과 소유권은 NHI뉴헤어에 있으므로 출처를 밝히지 않은채 무단으로 도용, 게제를 금합니다.





NAVER에서 모발이식과 헤어라인교정 ,SMP와 탈모에 대한 궁금증을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