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어라인 교정 흉터 (뒷머리에 남게되는 공여부흉터)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Q.
안녕하세요 얼마전에 상담받고 돌아간 사람입니다. 원장님께서 헤어라인 교정에는 비절개 보다는 절개법이 좋다고 권유하셔서 망설이다가 다른 비절개로 하라는 병원에 갔었지만, 여러가지로 따져보니 비절개가 나을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헤어라인 교정을 하기위해 뒷머리에서 모발을 떼어낸다고 하셨는데요 모발을 떼어낸 곳 흉터에 대해서 다시한번만 설명해주시면 안될까요? 하도 이 병원 저 병원을 다녔더니 약간 헷갈립니다.









A.
헤어라인 교정에서 비절개법(FUE)를 권하지 않고 절개법(FUSS)를 권해드린 이유는 지난번 상담에서 말씀드린바와 마찬가지입니다. 비절개법(FUE)은 흉터 문제와 건강한 모낭을 선택적으로 채취해야 하는것이 좋기 때문에 넓은 범위를 제공하면 할수록 보다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모낭을 추출해 내고 나면 그 부위의 조직이 단단해져 2차 수술을 힘들게 할 수 있으므로 너무 좁은 범위에서 채취하는 것은 권하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성의 헤어라인 교정을 위해 너무 넓은 범위를 제공하면 수술 후 오랜시간동안 뒷머리 부분을 가리는데 신경이 많이 쓰이고 실제로 생활하는데도 많이 불편할 것 입니다.

똑같이 1,000그루의 나무를 뽑아 낼 때 좁은 범위의 숲에서 뽑는 것과, 넓은 범위에서 고르는 것은 뽑은 후의 흔적에서 분명한 차이가 나듯이 환자가 제공해주는 공여부위가 넓으면 넓을수록 수술 후의 만족도는 높아질 것입니다. 타 병원에서 이야기 하는 FUE와 마찬가지로 FOX™ 도 조그맣고 작은 흉터는 남습니다. 점과 같은 형태의 이 흉터를 남기지 않는 방법은 현재로는 없습니다. 특히 완전히 삭발을 했을 경우에 보일 수 있는데, 1mm 이하의 펀치로 최대한 작은 형태의 흉터를 만드는 것이 최선의 노력입니다.

절개법(FUSS)를 통한 흉터는 봉합법에서 신경을 쓰면 충분히 최소한의 흉터로 수술을 진행 할 수 있고, 이로인해 남은 실과 같은 흉터는 시간이 지나면 육안으로는 잘 관찰되지 않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지난번에 말씀드린 무흉터 봉합(Trichophytic Closure)는 흉터가 안생기게 해주는 방법이라기 보다는 흉터 위로 모발을 자라게 해서 가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개념에 대해 이해가 되실 것 같습니다.

아래 사진은 무흉터 봉합을 사용하지 않은 사례입니다.

  

위의 사진을 보면 노란색으로 표기된 부분이 헤어라인 교정을 위해 뒷머리에서 모발을 채취한 자리입니다. 물론 무흉터 봉합(Trichophytic Closure)을 사용하진 않았지만 수술한지 오랜 시간이 흘러 실과 같은 형태의 흉터만 남아 육안으로 흉터가 보이진 않습니다.

아래 사진은 무흉터 봉합(Trichophytic Closure)을 사용한 사례입니다.

  

노란색으로 마킹한 부분이 무흉터 봉합이 사용된 곳입니다. 헤어라인교정을 위해 모발을 채취하고 봉합한 자리에 모발이 자라나 흉터가 가려지게 되는 것입니다.

위의 그림들은 사례를 위해 촬영하느라고 최대한 가까이에서 모발을 완전히 젖히고 찍은 사진입니다. 일상생활에서 뒷머리의 모습을 저렇게까지 드러내는일은 없으니 남들에게 보일 일은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죠


위의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수술이 끝난지 얼마 안된 시점에서도 흉터는 크게 문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