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유증 수술을 위해 프로페시아 복용을 중단해야할까요?

◈ 여유증 수술을 위해 프로페시아 복용을 중단해야할까요?

저는 23세의 남성입니다. 탈모치료를 위해 프로페시아를 12개월전부터 복용해오고 있습니다. 먹는동안 특별히 부작용이 나타나지도 않았고, 탈모에 큰 효과도 있는 것 같지 않았습니다. 최소한 더 나빠지지는 않게 해주겠지, 하는 마음으로 먹고 있었습니다. 프로페시아의 부작용으로 여성형유방도 있다는 것을 알았지만 저는 중학교 시절부터 여유증 때문에 힘들어 했기 때문에 별로 개의치 않았습니다. 그런데 최근 여유증 수술을 하기로 맘을 먹었는데 수술해주실 선생님께서 프로페시아 복용을 중단하라고 하셔서 고민이되어 질문을 드리는 겁니다. 머리카락도 당연히 중요하지만 여성형유방도 큰 컴플렉스였기 때문에 혹시나 수술후에 프로페시아 복용으로 인해 수술한 것이 헛수고한 결과가 되지나 않을까 걱정입니다. 프로페시아 대신 로게인을 사용해야할까요?


여유증 제거 수술을 집도한 의사의 입장에서는 환자가 여성형 유방증을 일으킬 수도 있는 약물을 복용하는 것을 중지시킬 수도 있겠습니다만 1년간이나 프로페시아를 복용했는데도 여유증 증세에변화가 없었다면 환자분의 유방조직은 프로페시아(피나스테라이드)에 민감하지 않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여유증을 수술하실 선생님과 프로페시아를 처방해준 선생님의 의견이 다를 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제 의견에는 프로페시아를 복용하면서 여유증 제거 수술을 한다 해도, 프로페시아로 인해 수술 결과가 허사가 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그리고 프로페시아 복용을 중단한다면 그간에 약효로 인해 얻었던 탈모완화 효과가 모두 사라질 수 있습니다.







NAVER에서 모발이식과 헤어라인교정 ,SMP와 탈모에 대한 궁금증을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