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하는 모발이식 결과를 위한 모발이식량과 수술횟수

◈ 원하는 모발이식 결과를 위한 모발이식량과 수술횟수가 궁금합니다.


대부분의 탈모 환자들이 어느정도 이식이 되어 어느정도 결과를 얻었으면 좋겠다고 하는 희망이 있습니다. 하지만 목표를 이루기 위해 몇가지 확인을해봐야 합니다.

1. 원하는 만큼 이식했을 때 장기적으로 문제가 없는가?

이 문제는 여러차례 블로그를 통해 말씀드린 "모발이식을 위한 장기계획"과 관련이 있습니다. 앞으로 얼마만큼 탈모가 진행될지 예측하기란 어렵습니다만, 몇가지 사항을 확인해서 어느정도 유추를 할 수 있습니다. 만일 향 후 수년간 지속적인 탈모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는 환자에게 가능한 양의 모발을 모두 이식한다면, 시간이 흐른 뒤 2차 수술로 추가 이식을 하고자 할 때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모발이식이란 '자신의 뒷머리'라는 한정된 자원을 활용해 수술하게 되므로 누구나 이식량의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많은 환자들, 특히 젊은 환자들은 지금 당장의 괴로움으로 인해 가능한한 많은 양의 모발을 M자 탈모에 할애해 이식하길 원하기도 합니다. 다행스럽게도 더이상 탈모가 진행되지 않는다면 최고의 결과를 얻을 수 있겠지만, 이식후 M자 탈모가 더 깊어지면서 정수리까지 확대가 된다면 앞부분엔 이식한 머리가 남아있고 뒤쪽으로는 탈모가 진행되어 외모에 대한 스트레스가 가중될 수 있습니다.

특히 젊은 탈모 환자들에게는 이와같은 우려를 염두에 두고 모발이식 이식량의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2. 원하는 만큼 이식했을 때 하루동안 수술이 가능한가?

보통 절개법 모발이식의 경우 하루에 3,000모낭(약 6,000毛 이상), 비절개법 모발이식의 경우 약 2,000모낭(4,000毛 이상)을 이식할 수 있습니다. 비절개법의 경우엔 이틀에 걸쳐 수술을 징행할수도 있기 때문에 한번의 수술에서 약 4,000모낭까지 이식이 가능합니다.

모발이식은 장비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낮고 모두 인적자원에 의한 수술이므로 전체 수술팀의 호흡과 경험에 따라 가능한 이식량이 정해집니다. 수술경험이 많은 병원일수록, 대용량 모발이식을 많이 해본 병원일수록 더 많은 양의 모발을 이식할 수 있습니다.

물론 모발이식 과정에서 '현미경모낭분리를 생략하고 눈으로 혹은 확대경만으로만 모낭을 분리한다면 하루에 이식할 수 있는 양은 더 늘어나게 됩니다. 제가 위에서 언급한 이식가능량은 현미경 모낭분리를 전제로 한 것입니다.


이와 관련해서 아래글을 읽어보시면 모발이식에 대한 장기적인 계획에 대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김진오 | 성형외과전문의, 美모발이식전문의
소속 : 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원장
학력 : 연세대학교, 동 대학원 의학석사
이력 : 美國 NHI뉴헤어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NAVER에서 모발이식을 검색해 보세요